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자몬 Aug 22. 2024

나는 10년 차 백수이다.


나는 10년 차 백수다. 일 경험이라고는 알바포함 1년 몇 개월도 되지 않는다.


25살까지만 해도 뭔가를 해보겠다고 열심히 노력했지만 그건 그저 나를 위한 노력이 아니라 보여주기식 노력이었다.


그 뒤로 나는 아팠다. 몸도 마음도 정신도.


삶이 한순간에 무너져 내렸다.

더 이상 일을 할 수도 없고 뭐든 하고 싶지도 않은 은둔 고립 청년이 되어, 방 안에서 만화나 아이돌 연예인을 보며 애정망상에 빠져 거의 5년이라는 시간을 잘 씻지도 못하고 카페인만 마시고 또 망상을 하며 아궁이에 장작을 던지듯 하루하루를 때워 나갔다.


3년 정도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소개받은 심리상담사에서 상담을 받긴 했지만, 사람을 무서워하는 나는 나중에는 그 선생님조차 무서워져서 상담을 중단했다. 그리고 다시 집안으로 숨어들었다.


다시금 이대로는 죽을 것 같아 병원을 제 발로 찾아갔다. 그때 내려진 나의 병명은 양극성 장애 조울증이었다.

조울증 진단을 받았을 때 뭔가 안심이 되었다. 내가 그저 유별나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며 지내던 그때, 아 나는 그저 병이 있어서 그렇게 신나다가도 아무것도 못 하고 침대에 누워있었구나! 그랬구나! 다행이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병원에 다니면서 울증보다는 조증 삽화가 더 자주 발생했다. 그래서 얼굴에 수많은 피어싱을 한다던가 충동적으로 계획 없이 몸에 문신을 새기거나 하루에 서너 번씩 옷을 갈아입거나 안 입던 옷도 입고 밖으로 나갔다.


병원을 여러 번 바꾸고 지금에야 전기치료나 TMS(자기장 치료)를 받으며 조울증이 아주 좋아졌다. 지금은 불면증이 나를 괴롭히고 있지만.


2024년부터 상태가 아주 좋아져 금연도 하고 술도 안 마시고 가끔 디카페인을 마시기도 하지만 커피도 끊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중고등 학 학생 때부터 지속해 오던 망상도 이제는 흥미가 안 생기고 시도해 보려고 해도 잘되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마음 한편이 뭔가 부족한지 사람에게 집착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다.


나의 중독은 계속해서 이어졌다. 망상, 커피, 담배에서 유튜브로, SNS로 그걸 또 디지털 디톡스를 하며 절제하니까 그게 사람에게로 옮겨 갔다.


지금은 메시지에 엄청나게 집착하고 사람들 사이에 끼고 싶어 안달이 나 있고 할 말 도 생각이 안 나는데 이야기를 계속해서 나누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내 몸은 사람을 못 견딘다. 다수의 사람을 만나고 오면 두통과 온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아프고 자고 일어난 다음 날 몸이 퉁퉁 부어 있다. 장시간 이야기하면 피곤하고 졸리다. 근데도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서 안달이 나 있다.


하지만 노력해야 한다는 걸 안다. 각자 자신들의 삶이 있기 때문에 내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은 미움받고 싶지 않으니까, 그러면 나를 떠나갈까 봐.


나도 내가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 나에게 집중해 주고 싶다.


아직 그렇게까지 많이 사랑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정이 가는 나를 위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