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랑비메이커 Nov 16. 2017

가랑비, 그녀의 책갈피 시작합니다.

책을 펼치고 책을 쓰는 그녀의 책갈피가 머무른 페이지들

가랑비메이커 매거진

가랑비, 그녀의 책갈피

책을 펼치고 쓰는 그녀의 책갈피가 머무른 곳




함께 읽고 싶은 페이지 

각자 남기고 싶은 얘기들


가랑비메이커, 새 매거진 시작합니다.


작가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상상에서 작가가 되어야만겠다고, 확고한 신념이 생기기 시작한 건 몇 줄의 문장 때문이었다. 같은 고민을 수십 년을 앞서 했던 누군가의 고백으로부터. 그녀가 외면하고만 싶었던 그 시절의 외딴방과 지금의 자신의 발걸음을 연결하기로 결심하던 그 순간을 떠올리며, 나는 내 작은 방문을 열고 나올 수 있었다.  

- 신경숙 <외딴방>을 읽고서


책을 펼치고 책을 쓰는 가랑비메이커입니다. 이제는 다 지나가버린 가을이지만 매년 가을이 올 때면 지인들로부터, 독자들로부터 익숙한 질문을 하나 받습니다. "어떤 책을 읽으세요?" "제가 읽어도 좋을 책 하나만 추천해주세요." 이럴 때면, 책을 쌓아두고 읽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의 취향이 있고 새로운 도전도 미루지 않는 저임에도 단 번에 이 책이 참 좋더라고요,라는 말은 선뜻 나오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두 가지 이유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하나는 세상엔 너무도 많은 좋은 책이 있고 그 가운데 제가 펼쳐보는 몇 가지 책들은 전부 제 취향에만 맞춰진, 조금은 편향적인 건 아닌가 하는 고민일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내겐 좋은 이 책들을 어떤 말로서 추천해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입니다. 어떤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마음에 들어오는 경우가 있고 어떤 책은 중반부를 위해 초반부와 후반부를 견뎌낼 수 있을 만큼의 균형 잡히지 않은 애정이 깃들기도 하니까요. 


그럼에도 시간이 날 적이든 시간에 쫓길 때든 간절하던 건 언제나 몇 권의 책이었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본다면 그 시간들을 채워내거나 붙잡아줄 단 몇 줄의 문장들이었습니다. 언제까지나 책을 만지고 맡고, 또 이야기를 만들고 책으로 엮어낼 사람이기에 "어느 책을 읽으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누기로 했습니다. 함께 읽고 싶은 페이지를요. 한 권의 책은 결국, 진득한 시간과 서로 다른 시선 속에서 보다 풍요롭게 읽히고 소화될 수 있으리란 걸 알기에 무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는 이 늦가을, 어느 저녁에 결심했습니다. 이 작은 공간에 단 몇 줄의 문장을 당신께 나누고 각자가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기대해 보기로. 한 권의 책 가운데 가랑비의 책갈피가 머무른 페이지, 그 가운데 각자가 새기고 싶은 문장들은 일기장, 메모장 혹은 댓글. 무엇으로도 좋습니다. 


욕심부리지 않고 천천히 하나의 페이지로 배부른 날들을 기대해 봅시다.










가랑비메이커 메일 imyourgarang@naver.com

인스타그램 instagram.com/garangbimaker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imyourgarang


작가의 이전글 가을로 순천 여행, 혼자라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