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뤼미나시옹 Oct 31. 2020

수 많은 주인공들

   



  봉산동 골목길이다. 밤 9시 45분이다. 주차한 지 채 10분도 되지 않았는데 추자위반 스티커가 붙어 있다. 열이 난다. 길 끝에 그가 있다. 내가 묻는다. “밤 9시 45분이나 됐는데, 이러고 싶냐”고. 그러자 그가 되묻는다. “당신은 왜 이 시간에 이런 데 차 댔냐”. 나는 할 말이 없다. 밤 9시 45분인데, 차도 안 다니는 골목길인데. 그는 집에도 가지 않고 어두운 골목길에 스며 있듯이 있다. 안톤 체홉 소설의 주인공이 생각난다. 「어느 관리의 죽음」이었던가. 그는 열 받은 내 얼굴을 차라리 조롱하듯 바라보았다. 그래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 같은 많은 사람들의 무수한 반발을 어떻게 이겨내겠는가. 그는 나 같은 자의 반발을 이겨내는 법을 알고 있다. 나는 돌아선다. 어떤 이는 평생 책 보다 죽고, 어떤 이는 평생 기도하다 죽고, 어떤 이는 평생 술만 퍼마시다 죽는다. 예외지만 죽은 외삼촌처럼 평생 집 나간 마누라 찾아 헤매다 죽은 이도 있다. 모두가 수 많은 주인공들이다. 단편 소설 같은 인생의 주인공들. 내가 열 받아 과속으로 내달리는 차를 빤히 쳐다보는 그의 모습이 백미러에 들어와서 사라지지 않는다. 아무래도 며칠 동안 백미러에는 가을 하늘 대신 그의 모습이이 들어서 있을 것이다. 손에 주차 위반 스티커 뭉치를 들고서.

작가의 이전글 동백 아가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