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AVAYA Jul 24. 2023

볼빨간사춘기의 <썸 탈거야>

작사 안지영 / 작곡 안지영, 바닐라맨

안녕하세요?

오늘 <가사실종사건> 주인공은 '볼빨간사춘기'입니다.

아래 노래 들으시면서 글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youtu.be/nSUr_lLreU0

표현이 서툰 것도 잘못인가요?

그냥 좋아한단 말도 안 되는가요?

우리 그냥 한번 만나볼래요?

나 오늘부터 너랑 썸을 한번 타볼 거야

나는 오늘도 네게 차일 것만 같아도

난 한번 더 너에게 다시 달려가 볼 거야

...

나는 풀이 죽어서 오늘도 포기하고

뒤를 돌아볼 때쯤 나를 붙잡는 넌


넘넘 스윗한 넌 정말 달콤한 걸

넘넘 스윗한 넌


- 볼빨간사춘기의 <썸 탈거야> 가사 중에서 -




마음은 따뜻한데

표현이 잘 안 돼요


좋아한다는 표현을 하고 싶지만

자꾸 망설여져요


그 사람을 피할까 말까

네 맘을 말해 버릴까 말까

온통 그런 생각뿐이에요


그냥 우리 한 번 썸탈래요?

매일 전화도 하고

내가 좋아하지 않은 음식이라도

같이 먹으러 다닐 생각이에요.


사랑이 별 건가요

내 맘 반쪽을 누군가에게 걸어보고

차일 것 같아도 용기 내서

고백하면 되는 거잖나요


다른 사람에게 아무렇지 않게

좋아요를 보내는 것처럼

나에게도 말을 걸 수 있는 기회를 줘요


오늘은 안 되겠네 하고

내일을 기약하려 할 때쯤

드디어 나를 붙잡아 주네요


넘넘 넌 정말 달콤한 놈.




볼빨간사춘기는 목소리가 매력적입니다. 이 노래 말고도 좋은 노래가 많지요. 그 곡들 중에 사랑 콘셉트에 맞는 노래를 고르다 보니 이 노래를 선택하게 되었네요.

썸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사귀는 단계와 사귀지 않는 단계 사이 중간 어디쯤이라고 하네요. 하하. 예전에는 없던 말이죠. 만약 예전에 썸 단계를 주변에 장황하게 설명했다면 '그래서 결론이 사귄다는 거야 안 사귄다는 거야'라고 핀잔을 들었을 법합니다. 그냥 서로가 서로에 대해 좋아하는 감정을 가지고 있는 단계 정도로 정의하면 될 듯요. 다만 혼자만 좋아하는 짝사랑과는 구분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가사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노래의 화자는 여자입니다. 본인을 '차가운 도시에 따뜻한 여자'라고 말하네요. 도시는 차갑고 여자는 따뜻하다는 표현은 대조법을 쓴 듯합니다. 도시에 살아서 표현이 서툴다기보다는 연애 경험이 그다지 많이 않아서인 듯 보입니다. 도시라는 공간이 삭막하다 보니 마음을 꺼내 보일 일이 그다지 많지 않잖아요. 그러다 보니 사람은 많은데 연애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 오묘함을 표현한 것이죠.

마음만큼은 상당히 용기가 있는 여성입니다. 물론 상대방에게 이 노래가 닿기를 원하겠지만 혼자 하는 독백에 가깝죠. 그냥 썸 한 번 타보면 어떨까? 내가 매일 너에게 받든 안 받든 전화 할게. 캬~~~ 이런 배포는 어디서 나오는 건지.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눈여겨본 가사는 음식을 언급한 부분입니다. '밀가루 못 먹는 나를 달래서라도' '매운 것 못 먹는 나를 달래서라도' 너랑 맛있는 걸 먹으러 다닐 거야' 이 부분이요. 여러분들은 이 노래 가사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서 밥을 먹으러 갈 때 뭐 먹을래라고 물어본 기억 나시죠. 그때 상대방이 본인이 별로 안 좋아하는 메뉴를 말하지만 대답은 '그래 그거 맛있겠다. 빨리 가자'라고 말해 보신 적 없나요? 네 사랑하면 본인이 평상시에는 하지 않은 그런 행동까지 하게 됩니다. 식성도 바뀌는 거죠.

누군가를 좋아한다고 할 때 그 좋아함을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이 무언가를 함께 먹는 행위입니다. 맛있는 거 먹을 때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것이 가족이고 연인이고 그렇잖아요. 그리고 타지 나가서 고생할 때 엄마가 끓어주는 김치찌개 이런 게 엄청 생각나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그만큼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보면 음식을 떠올리게 됩니다. 이 노래 작사가가 이런 메커니즘을 십분 이해하고 가사를 썼다는 생각입니다.

또 하나는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희생할 각오를 전제로 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싫지만 상대방이 좋아한다면 기꺼이 그것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내 것을 하나도 희생하지 않고 바꾸려 하지 않으면 사랑은 성립하기 어렵습니다. 못 먹는 음식을 먹기 위해 본인을 달랜다는 표현이 참 귀엽게 느껴집니다.

가사 중에 '어쩌면 내 맘의 반쪽을 네게 걸어보는 건데 나는 오늘도 네게 차일 것만 같아도 난 한번 더 너에게 다시 달려가 볼 거야'라는 대목이 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를 말하고 있는 듯합니다. 언제까지 썸만 탈 수 없으니 부서지더라도 반쪽의 마음을 다른 반쪽에 붙이려고 도전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하고 있는 것 같거든요.

물론 결과는 해피엔딩입니다. 포기하고 돌아서려는데 상대가 그 여자의 손을 잡아주는 것으로 끝을 맺거든요. '너무너무 스위트한 넌 정말 달콤한 걸'로 마무리하네요. 하하

여러분들은 지금 썸을 타고 있는 사람이 있나요? 자신이 아주 싫어하는 음식이 상대방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고 그 음식을 자주 먹으러 가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도 그 사람과 이어지고 싶은 마음이라면 고백하십시오. 진짜 좋아하시는 겁니다. 그런 마음을 내고 용기를 발휘하는 것, 그것이 썸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PS. 내일은 어떤 노래와 썸을 타야 할지 고민이긴 합니다만.....(NO.17)

매거진의 이전글 제이세라의 <사랑시 고백구 행복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