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코치 윤희진 Feb 14. 2024

진정한 자존감이란

책쓰기 2주차 수업 후기


어떤 상황에서도 나를 내가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이

바로 진정한 자존감이다.


성공해서, 성과가 있어서가 아니라.


“나의 결정은 언제나 옳다.”

이 확신감이 자존감이다.


책쓰기 수요일 정규수업이다.

자존감이 어떤 건지 알게 해 주셨다.


대단한 성과나 성공은 아니더라도,

작은 성과나 성공을 경험해야

자존감이 올라간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오늘 강의를 통해서

꼭 성과나 성공을 경험하지 않아도,

내가 나를 존중하는 마음이

어떤 상황에서나 있는 것이

진정한 자존감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호기심이 많아 이것저것 많이 배웠다.

결혼하고, 자기계발에 한창 열을

올릴 때에도 이리기웃 저리기웃 했다.


에니어그램 코칭, 성교육전문코칭강사

과정에 코칭 기본, 전문과정까지.


그 어떤 것도 수익화를 하고 있지 못하다.


어떻게 하면 내가 배운 것들을 연결하여

수익화할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한다.


뭐라도 시도해 보아야 하는데,

늘 제자리 인 것 같은 나를 보며

늘 한심해 하고, 한숨 지었다.


책쓰기 수업을 시작하며,

한 작가님과의 통화 내용을

말씀해 주셨다.


오랜 시간 동안 수업을 들었지만,

과제조차 제출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에

한심하다고 사부님께 말했다 한다.


매일 글 한 편 쓰는 도전을 하는 것도

이미 잘하고 있는 거라 하셨다.


나는 그 작가님이 부럽다.

나도 2년 넘게 수업을 듣다 

과제 제출을 했고, 초고를 쓰긴 했다.


그래도 사부님께 전화할 용기는 

내지 못했다.


퇴고 안내도 전화로 받지 않고,

톡으로 받았다.

언제쯤 나는 사부님과 통화를 할

용기를 낼 수 있을까?


1차 퇴고를 잘 마무리 하고

사부님과 허심탄회하게 통화할 수 있기를.

당연히 1차 퇴고 결과에 대해

혼도 나고 해야겠지.


그 단계를 넘어서면

어느 새 책쓰기 정규과정을 듣고,

성과물, 즉 개인 저서 한 권 출간

이라는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겠지.


얼마 안 남았다.

나와의 힘겨운 싸움 1차 퇴고.

잘 이겨내고 반드시 2차 퇴고

안내를 받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면역력이 떨어진 듯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