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비 Jul 31. 2023

'움직임'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나만의 고유한 움직임을 찾아서

'움직임'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몸을 움직여 표현하는 행위라 하면 '춤'을 떠올리기 쉬운데, '움직임'은 말 그대로 몸의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는 행위다. 음악과 함께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정해진 짜임은 춤과 마찬가지로 있지만, 조금 더 고유한 이미지나 감각, 생각을 표현하는 데에 중점이 있다. '움직임' 수업의 최종 목표는 나 자신의 고유한 움직임으로 나만의 무언가를 표현하는 것이다.


운동신경은 좋은 편이라 어릴 때부터 스포츠는 곧잘 했다. 습득도 빠르고 몸의 기능성도 우수한 편이다. 하지만 춤은 달랐다. 노력하면 안무를 외우고 따라할 수 있지만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움직임'은 운동보다는 춤과 더 유사하다고 생각되어 수업을 듣기 전부터 자신감이 없었다. 표현한다고 한들 과연 나의 움직임이 타인이 봤을 때 아름다울까, 다른 사람의 움직임과는 다른 큰 개성이 있을까, 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


나의 고민은 기우였다. '움직임' 수업의 목표는 정말로 나 자신의 고유한 움직임을 찾아가는 여정이었기 때문이다. '고유하다'는 건 사람마다의 개성을 뜻하는데, 그 고유한 본인의 특성을 알고 잘 활용해서 움직임을 표현하는게 중요했다. 사람들이 규정하는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내 고유한 움직임을 제약할 순 없다. 그저 내가 잘 할 수 있고, 내가 잘 느끼고, 내가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해서 움직이면 되었다. '움직임' 수업은 자유로이 나의 움직임을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녹화를 하지 않아서 객관적으로 볼 수는없지만 나의 움직임은 대개 큰 움직임으로 구성되었고, 어떤 규율이 있기보다도 수많은 충동이 이는 움직임이었고, 여러 신체 부위를 다각적이고 동시적으로 활용하는 움직임이었다. 섬세하게 국소 신체 부위에 집중을 하기 보다도 떠오르는 어떤 이미지나 느낌, 내 안의 이야기들을 즉흥적으로 큰 흐름을 통해 표현되었다. (라고 선생님께서 피드백 해 주셨다.)


일부 부위만 움직여야 한다던지, 어떤 조건을 걸어두고 움직여야 한다던지 하는 주문이 있을 경우에 나의 몸은 삐걱거렸다.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않고 무언가를 크게 의식해서 자유롭게 표현되지 못 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재미있었던 수업은 특정 단어들을 제시하고 그 단어들을 표현하는 과제를 부여받았던 OT였는데, 준비시간 5분에서 4분 30초까지도 어떻게 할 지 몰라 정한 바가 없었다. 그런데 마지막 30초의 준비 시간 동안에 단어들의 흐름을 정하여 나만의 이야기를 떠올렸다. 이야기를 생각하며 움직임을 발표했고, 어렵지 않게 전달하려 했더니 움직임의 시작과 끝지점이 명확하진 않았어도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표현되었던 것 같았다.


또, 내 안에 떠오르는 이미지들을 나를 둘러싼 정육면체의 공간을 캔버스로 삼아 특정 신체부위로 그려보는 움직임 수업이 있었다. 내 안에 흐르는 수많은 이미지들이 결국에는 나의 기억과 이야기들로 연결되었고, 그것들을 표현하다보니 감정과 감각이 살아났다. 내 마음대로 표현하는 이 시공간 속에서 나는 비로소 자유로웠다.


움직임 수업의 끝에, 나는 과연 어떤 나만의 이야기를 표현하며 완성하게 될까. 10월에 나만의 작품이 나오는 게 목표인데, 여전히 나는 찾는 중이다. 새로운 나를, 또는 알고 있었던 나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 시간들이길 바란다.




이전 14화 2023년의 절반, 그동안의 변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