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울림메이커 Jun 21. 2020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어

네팔식 야채 피자 먹고 소화불량 당첨(feat, 고산병 초기 증상)

* 5일 차, Pangboche(3,943m) → Dingboche(4,410m) 2시간 30분 소요(도착 후 고도 적응을 위한 2시간 추가 산행, 총 4시간 30분)



2017.10.20, 금 오전


  밤새 별이 쏟아지는 꿈속을 날아다녔다. 조금 추웠지만 어제부터는 침낭 위에 이불을 올려놓고 잤더니 따뜻하게 잘 잔 거 같았다. 컨디션도 괜찮았다. 혼자 이곳에 온 멋진 외국인들을 만나 대화한 것도, 별이 쏟아지는 꿈같은 하늘을 두 눈으로 직접 본 것도 모두 좋은 에너지로 작용한 것 같았다. 앞으로의 트레킹은 물론 나의 세계 일주 여정이 정말 기대되는 아침이었다. 중간중간 만나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친구가 되는 과정 자체도 좋았지만 내가 그들의 나라에 갔을 때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를 더 행복하게 했다. 그 어느 곳 보다 히말라야에서 만난 인연이라면 왠지 모르게 더 특별할 거 같았다.


계란 고명 얻은 볶음밥과 마늘은 안 보이는 마늘 수프


  오늘의 목적지는 해발고도 4,410m에 있는 딩보체. 3~4시간 정도의 트레킹이 예상된다. 매일매일 고도가 높아지지만 스스로 동기 부여하며 힘을 냈다.


  '거뜬히 적응할 것이며 무엇보다 내 무릎은 잘 버텨줄 것이다. 목표(방향), 지속(끈기) 그리고 조급함 대신 여유 있게 천천히 한발 한발 가보자. 나는 할 수 있다.'


  '수버비하니'(네팔식 아침인사)와 굿모닝을 외치며 네팔인들 그리고 외국인들과 인사를 주고받았다. 거의 90% 이상은 내가 먼저 인사를 건넸다. 몸은 지치고 힘들어도 밝게 웃으며 인사를 건네면 그 순간 힘이 났고 기분이 좋아졌다. 특히 네팔어로 인사를 하면 현지인들은 신기하게 나를 바라보며 더 반갑게 인사를 해주었다. 물론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전에 내가 만나온 관계도 그랬고 앞으로 만날 관계도 이와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안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한 아예 관심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주변 관계를 일일이 다 신경 쓰며 모두에게 사랑받고 관심받고 싶어 하는 것은 우리의 어리석은 욕심일 뿐이다.'


  모두에게 사랑받고 관심받으려 아등바등하기보다는 내 옆에 있는 진짜 소중한 사람들에게 먼저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는 히말라야


만년설산


구름이 낮게 깔린 게 아니라 산이 높다는 사실


히말라야 중턱에 있는 오지마을 팡보체에 엄홍길 대장이 지은 첫 학교, 현재까지 16개의 학교를 지었고 17번째 학교를 짓는 중이다


다시 봐도 예술적인 풍경 속에 내가 있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2시간 30분 만에 해발고도 4,410m에 위치한 딩보체에 도착했다. 예상보다 빠르게 도착했지만 이제 고도가 제법 높아져서인지 괜찮은 숙소는 이미 예약이 다 끝난 상태였다. 결국 나의 포터 라즈가 추천한 숙소로 갔다. 침대 2개가 있는 2인실이었지만 감사하게 다음날 아침까지 혼자 사용할 수 있었다. 알고 보니 예약 손님 5명이 해발고도 3,900m쯤에서 고산병 증세를 느끼며 급하게 하산을 한 거였다. 고산 병 소식은 들을 때마다 무섭게 다가왔다. 통상 이곳 딩보체도 남체와 마찬가지로 해발고도 3,000m대에서 4,000m대로 바뀌는 지점이기 때문에 높은 고도 적응을 위해 하루 동안 쉬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갑작스레 찾아오는 고산병이 그만큼 무섭고 조심해야 할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하루 휴식 없이 내일 바로 로부체(Lobuche)로 가고 싶었다. 


  배낭을 숙소에 놓고 생각보다 컸던 딩보체 마을을 둘러보러 나갔다. 아르헨티나에서 온 파블로(Pablo) 아저씨를 만났다. 3년 전 서울 여행 경험이 있으신 아저씨께 친근감을 표현하기 위해 아르헨티나 축구선수 메시 이야기를 꺼냈더니 아니나 다를까 활짝 웃으며 좋아하셨다. 세계적인 축구 스타 메시는 아르헨티나 사람들에게는 신 같은 존재이다. 아저씨의 가이드는 영어도 잘했고 다수의 트레킹 경험으로 인해 노련미까지 느껴졌다. 그 가이드와 몇 마디 대화를 나누며 나의 남은 트레킹 일정 계획을 적어놓은 노트를 보여주었다.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가면 충분히 가능한 루트야. 고산병 조심해야 해. 무엇보다 너의 컨디션이 가장 중요해"


  나의 포터(짐꾼)인 라즈와 달리 요 며칠 만났던 전문 가이드들은 단순히 길을 안내하는 것도 맞지만, 트레커들의 컨디션 확인부터 숙소를 예약하는 부분까지 뭔가 달라도 달라 보였다. 특히 이 가이드 아저씨를 보며 느꼈다. 


  '돈을 더 주고 이런 전문 가이드를 고용하는 이유가 있구나' 


해발고도 4,410m에서도 도박은 멈출 수 없다(마을 주민, 가이드, 포터들)


태양열로 주전자를 끓이는 중, 물이 정말 끓겠지?


  점심 식사를 위해 메뉴판을 보았다. 계속해서 밥을 고집해 왔지만 더 이상은 딱딱한 볶음밥이 넘어가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한국의 빈대떡인 네팔식 야채 피자를 주문했다. 평소처럼 한국인 입맛에 제격인 밥을 먹었어야 했는데 괜히 먹을 줄도 모르는 퍽퍽하고 두꺼운 피자를 밀어 넣었더니 속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 되는 거 같았다.


  '아우, 갑자기 왜 이러지.'


  배낭에 상비약으로 가지고 다니던 소화제 한알을 꺼내 먹었다. 그러나 쉽게 괜찮아질 거 같지는 않았다.


  이때부터 고생이 시작됐다.


퍽퍽하고 두꺼웠던 문제의 네팔식 야채 피자...








누군가의 인생에 '울림'을 주는 삶을 꿈꿉니다.

916일 동안 80개 국가, 300개 도시를 방황하였고, 조금 다른 인생을 나만의 페이스로 살아가는 중.


- 개인 키워드 : 동기부여(울림), 가족, 약자, 자신감, 리더십(영향력), 강점, 세계일주, 퇴사(전역), 도전, 성취, 강연, 공감, 글, 코칭, 관계, 멘토, 달리기(러닝)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_captain.lee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eon.lee.52

- E-mail

geonstory@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별이 쏟아지는 히말라야 밤하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