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rard Jan 07. 2023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1p~56p

* 니체의 르상티망: 르상티망은 약한 입장에 있는 사람이 강한 사람에게 느끼는 질투, 원한, 증오와 같은 시기심을 뜻한다. (복잡한 감정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시기심으로 바꿔 부르면) 시기심에 사로잡힌 개인은 그걸 극복하기 위해서 시기심에 원인이 된 것에 대해 복종하거나, 아예 가치판단을 뒤바꿔 버린다.

예를 들면 연예인이 타는 차나 명품 가방을 구매함으로써 시기심을 제거해버리면서 해소하는 복종의 방법, 또는 저거 비싸기만 하지 별로 예쁘지도 않아라며 가치판단을 바꾸거나 정반대 논리를 펼침으로 해소하는 방법.


* 내가 어떤 행동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욕구가 진정 내 안에 있던 것인지 아니면 타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인지 경계하고, 생각해야겠다. 


* 부를 경멸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너무 신용하는 게 좋지 않다. 왜냐하면 부를 얻을 가망이 없는 사람들이 부를 경멸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람들이 부를 얻게 되면 그들만큼 상대하기 곤란한 사람은 없다. - 프랜시스 베이컨 


* 나 또한 부를 경멸하는 사람이었다. 나는 커다란 부를 축적할 능력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마음속에 품고 있었고, 가치판단을 뒤집음으로써 르상티망을 해소했었다. 내 안에 생각을 바꾸고 자존감을 높이자.

매거진의 이전글 [스몰빅] 99p~125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