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로 인한 변화(2)

목적이 이끄는 삶 Day 24-2

by 제쏘

## 진리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 단순히 성경을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마음을 그것으로 채우고 성령님이 진리를 통해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 방법이 있다. 성경을 받아들이고(receive), 읽고(read), 연구하고(research), 기억하고(remember), 반영하는(reflect) 것이다.


-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열린 마음으로 들이고 그것을 인정할 때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삶에서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는 것은 우리의 받아들이는 정도에 달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수님은 받아들이지 않는 세 가지 태도를 명시하셨다. 닫힌 마음(굳은 땅), 겉모습만 있는 피상적인 마음(얕은 땅), 그리고 혼란스러운 마음(잡초가 있는 땅)이 그것이다. 그리고 그분은 "너희가 얼마나 주의 깊게 듣는지 생각해 보라"(눅 8:18, NV)고 말씀하신다.


- 설교나 성경 공부를 통해 아무것도 배우는 것이 없다고 느낄 때마다 우리는 스스로의 태도, 특히 교만함에 대해 검토해보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겸손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로 있을 때는 가장 지루하게 가르치는 교사를 통해서도 가르침을 주신다. 야고보는 이렇게 충고한다. "그러므로 더러움과 넘치는 악을 모두 버리고, 온유한 마음으로 여러분 속에 심어 주신 말씀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말씀에는, 여러분의 영혼을 구원할 능력이 있습니다"(약 1:21, 표준새번역).


- 둘째, 2천 년 역사 대부분의 시간 동안, 성직자들만이 개인적으로 성경을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수십 억의 사람들이 성경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믿는 사람들이 성경을 읽는 것보다 일간지를 읽는 것에 더 열심을 내는 사실을 생각하면 우리가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텔레비전을 3시간 보고 성경은 3분 읽으면서 영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 성경을 '표지에서 표지까지' 믿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가운데 대부분은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도 않았다. 하지만 만일 15분씩 매일 성경을 읽는다면 1년이면 성경 전체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하루에 30분짜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하나 안 본다면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두 번이나 읽을 수 있게 된다.


- 성경을 매일 읽으면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는 범위 안에 머물게 된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왕들에게 근처에 성경을 두라고 지시하셨다. "항상 지니고 매일 읽어야 한다"(신 17:19, NCV). 성경을 근처에 두기만 하지 말라. 규칙적으로 읽으라. 성경 읽기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러면 임의대로 여기저기 읽지 않고, 어느 한 권도 빠뜨리지 않게 된다.


- 셋째, 성경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 그분의 말씀 안에 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성경을 읽는 것과 성경을 공부하는 것의 차이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그 구절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것과 나의 생각을 적는 것이 포함되면 그것은 성경 공부다. 종이나 컴퓨터에 본인의 생각을 쓰지 않고서 성경을 공부했다고 말할 수 없다.


- 성경 공부의 여러 다른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할 지면은 부족하지만, 성경 공부 방법에 관한 좋은 책들이 많다. 좋은 성경 공부의 비밀은 올바른 질문을 하느냐는 것이다. 각각 다른 방법으로 다른 질문을 해야 한다. 잠시 멈추고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그리고 어떻게? 와 같은 간단한 질문을 해도 훨씬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이 사람이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약 1:25)


-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네 번째 방법은 그것을 기억하는 것이다. 기억력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이미 수백만 가지의 생각, 진리, 사실 그리고 숫자들을 기억하고 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들을 기억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하다면 우리는 시간을 들여 그것을 암기할 것이다.


- 성경 말씀을 외울 때 엄청난 혜택들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유혹을 이기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뢰를 쌓고, 좋은 충고를 해주고, 믿음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나눌 때 많은 도움이 된다.(시 119:11, 49-50, 105, 잠 22:18, 렘 15:16, 벧전 3:15).


- 우리의 기억력은 근육과도 같다.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강해지고, 말씀을 외우는 것도 더 쉬워진다. 우선, 이 책에서 감동을 받은 구절들을 뽑아 작은 카드에 적어 들고 다니라. 그리고 하루 동안 그 구절을 크게 읽으며 복습하라. 어디서든지 외울 수 있다. 일을 하면서, 운동을 하면서, 운전을 하면서, 누구를 기다리면서, 혹은 잠자기 전에도 할 수 있다. 성경 구절을 잘 외우는 비밀 세 가지는 반복, 반복 그리고 반복이다.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골 3:16).


-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다섯 번째 방법은 그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성경은 이를 '묵상'이라 부른다. 많은 사람들은 묵상하는 것을 마음을 비우고 이런저런 생각에 잠기는 것으로 여기는데, 이는 성경이 말하는 묵상과는 정반대다. 묵상은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은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한 구절을 선택해서 계속 그 구절을 떠올리고 숙고하는 것이다.


- 11장에서 언급했듯이 걱정할 줄 안다면 묵상하는 방법도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걱정은 부정적인 것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이고, 묵상은 우리의 문제 대신 하나님의 말씀에 초점을 맞춰 계속 생각하는 것이다.


- 우리의 삶을 바꾸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데 날마다 성경을 묵상하는 것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 우리가 시간을 들여 하나님의 진리를 묵상하고 그리스도가 보여주신 모범들을 따를 때, 우리는 "주님과 같은 모습으로 변화하여, 점점 더 큰 영광에 이르게"(고후 3:18, 표준새번역) 된다.


- 성경 속에서 하나님이 묵상에 대해 말씀하신 것들을 모두 찾아보면, 하나님이 묵상하는 사람들에게 약속하신 유익함들로 인해 매우 놀랄 것이다. 하나님이 다윗을 "내 마음에 합한 사람"(행 13:22)이라고 말씀하신 이유 가운데 하나가 다윗이 하나님의 말씀을 즐겨 묵상했기 때문이다. 다윗은 말했다.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이다"(시 119:97). 하나님의 진리를 진지하게 묵상하는 것이 바로 응답받는 기도와 성경적인 삶의 비밀이다(요 15:7, 수 1:8, 시 1:2-3).


_릭 워렌, 목적이 이끄는 삶 Day 24




주님,


첫째로

1) 내가 주님의 말씀을 대할 때 주의 깊게 듣는 자세를 통해 저의 마음밭이 옥토로 준비되기를 원합니다.


둘째로

2) 스마트폰으로 접할 수 있는 컨텐츠들보다 주님의 말씀을 대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기를 원합니다. 신약 통독을 진행하고 있는데, 몰아서 읽는 것이 아니라 매일 정한 시간에 정한 분량을 읽으며 매일 하나님의 음성에 대한 가청범위 안에 머무르기를 원합니다.


셋째로

3) 이렇게 아침 모임을 통해서 주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나의 생각과 기도를 적어나가는 습관을 빠짐없이 해 나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읽는 것뿐만이 아니라, 깊이 있게 음미하고 질문하며 나의 다짐을 적기를 원합니다.


넷째로

4) 내가 매일 한 구절이라도 말씀을 암송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말씀들을 정해 자주 반복하고 상기하며 그것이 내 안에 체화되기를, 그래서 내가 결정을 내리는 많은 순간들에 말씀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마지막으로,

5) 내가 다윗처럼 주야로 주님의 말씀을 깊이 생각하며 즐겨 묵상하기 원합니다. 그렇게 할 때 내가 주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 되고,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갈 수 있음을 나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주님, 내가 매일 주야로 주님의 말씀을 묵상하며 매일 더 예수님을 닮아갈 수 있도록 결단합니다. 기뻐 받아 주세요.


성경은 정보를 위한 책이 아니라 변화를 위한 책이라는 말씀처럼, 내가 주님의 말씀을 통해 진정으로 나의 겉사람과 속사람이 모두 날마다 새롭게 변화되기 원합니다. 성령 하나님, 나를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keyword
이전 10화진리로 인한 변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