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로 인한 변화(3)

목적이 이끄는 삶 Day 24-3

by 제쏘
생각할 점: 진리는 나를 변화시킨다
외울 말씀: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 8:31-12).
삶으로 떠나는 질문: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서 이미 말씀하신 것 가운데 내가 순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원칙들을 적용해야 한다


- 말씀을 받아들이고, 읽고, 연구하고, 기억하고, 적용하는 것 이 모두가 실천에 옮겨지지 않으면 모두 헛된 것이다. 우리는 "말씀을 행하는 사람"(약 1:22, KJV)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힘든 단계인데, 사탄이 매우 집요하게 방해를 하기 때문이다. 사탄은 우리가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기지 않으면 성경 공부를 하러 가는 것도 신경 쓰지 않는다.


- 단순히 말씀을 듣고, 읽고, 공부했다고 해서 그것을 내면화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다음 수업, 세미나 혹은 성경 학회에 참석하기 너무 바빠 배운 것을 실천할 시간이 없다. 다음 성경 공부 모임에 가는 동안 다 잊어버린다. 적용이 없으면 모든 성경 공부는 무의미하다.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마 7:24). 예수님은 또한 하나님의 복은 단지 아는 것만이 아니라 그 진리에 순종할 때 온다고 지적하셨다.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요 13:17).


- 우리가 개인적인 적용을 피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것이 어렵고 때로는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그 진리는 우리를 자유케 할 것이지만, 먼저 우리를 비참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동기를 드러내고, 잘못을 지적하며, 죄를 꾸짖고, 우리가 변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변화를 꺼리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고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개인적인 적용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 성경 공부를 하는 소그룹에 속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아무리 말해도 과장이 아니다. 우리는 항상 스스로 깨달을 수 없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을 통해 배운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놓친 부분을 보게 해 주고, 하나님의 진리를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말씀을 읽거나, 공부하거나, 묵상한 후에 결심한 것들을 적어놓는 것이다. 하고자 하는 것들을 적어놓는 습관을 기르라. 이 목록은 개인적이어야 하고(우리 자신이 포함되어야 하고). 현실적이어야 하며(실제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그 기한을 정해놓아야 한다). 모든 적용은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 우리와 다른 사람의 관계. 혹은 개인의 성격과 관련된 것일 것이다.


-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 질문에 대해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라. 하나님이 말씀을 통해 이미 행하라고 하신 것 가운데 시작하지 않은 것이 무엇이 있는가? 우리가 해야 하는 그 일에 도움이 되는 작은 행동들을 적어보라. 우리가 그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붙잡아줄 친구에게 이야기를 할 수도 있다. D. L. 무디는 말했다. "성경은 정보를 위한 책이 아니라 변화를 위한 책이다."


_릭 워렌, 목적이 이끄는 삶



Q.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서 이미 말씀하신 것 가운데 내가 순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성령님이 내주하시는 성전인 내 몸을 잘 관리하지 못했다. 또한 주님이 내게 주신 물질을 규모 있게 사용하는 것도 잘하지 못했다. 또한 주님께서 내게 허락하신 시간도 최대한으로 활용(get the best out of) 하지 못했다고 고백한다.


그리하여 적용할 것을 적어보면,


1) 2023년 5월 31일까지 내 키에 적정한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1) 저녁 7시 이후 야식을 먹지 않고 (2) 밤 8시에 잠자리에 누워 오전 6시 이전에 자리에서 일어나며 (3) 주 3회 꾸준히 재활 유산소를 하고 (4) 주 3회 꾸준히 코어근력운동을 하며 (5) 매일 작은 스트레칭을 하는 이 습관을 유지하여 나의 몸을 건강하게 하겠다. (2023년으로 접어들며 두 달째 유지 중, 시작지점 대비 현재 5kg 감량됨)


2) 작년에는 12개월 중 11개월을 십일조를 하였다. 올해는 12개월 전부 십일조를 가장 우선으로 지키기를 다짐한다.


3) 시간을 규모 있게 사용하기 위해 Todomate라는 앱을 이용한 지 1년 6개월 정도 되어간다. 올 해는 Todomate와 Notion Routine Review를 사용하여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로 나의 시간 및 에너지 리소스에 대한 활용도를 주기적으로 회고하기로 결심한다. 매달 주님께서 더욱 기뻐하는 곳에 나의 시간을 더 많이 사용하는 내가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성경 신약성경 통독 중인데 남는 시간에 통독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따로 떼어 그 시간을 하루의 가장 우선으로 삼을 수 있기를 결단한다.


주님, 매일 나와 동행해 주시고 나를 주님의 길로 이끌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님께서 허락하신 나의 건강과 물질과 시간을 주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곳에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하기로 결단합니다. 내 마음이 주님의 마음으로 더욱 채워지기를 원합니다. 주님, 나를 인도해 주세요. 제가 온전히 순종하겠습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keyword
이전 11화진리로 인한 변화(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