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개요
위치: 인천 강화군
건축형태: 경량 목구조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총 29.4평
이번에 소개하는 2층 목조주택은 경기도 안산시에 지어진 사례를 참고하여 설계와 시공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외관이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여기에 건축주님의 취향을 담아 색상이나 지붕 모양 등이 차별된 디자인으로 변형되었습니다.
외관
한적한 마을 위, 높은 대지에 자리 잡은 2층 목조주택은 집 앞으로 탁 틔인 경치를 감상할 수 있어 외국에서 오랜 기간 생활하신 건축주님께 여유로운 감성을 선물합니다. 흰색과 그레이의 메탈사이딩 조합으로 완성된 외관은 모던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그 위에 시공된 지붕은 부드러운 색상의 롤슁굴로 깔끔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1층
거실, 주방, 다용도실, 침실, 욕실로 설계된 1층은 공용 공간과 개인 공간이 현관을 중심으로 분리해 배치했습니다. 먼저 보여드리는 거실과 주방은 강화마루와 합지벽지로 아늑하게 완성된 모습인데요. 이곳에 커다란 창문이 따스한 햇살을 집 내부로 담아주며 더욱 편안하고 포근한 분위기가 흐릅니다.
거실과 연결된 동선에 위치한 주방은 상부장이 설치되지 않아 깔끔하고 시원한 인상을 전달합니다. 대신 두 영역이 섞여 혼란스러워 보이지 않도록 조리대를 활용해 거실과 주방을 구분했습니다. 조리대 하단에는 수납공간이 준비되어 있어 주방 용품 보관에 용이하며 필요할 때는 식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구조입니다. 또한 주방 옆에는 별도의 다용도실을 마련하여 상부장이 없어 부족한 보관 공간을 충분히 확보했습니다.
침실은 주생활공간 반대편에 위치하여 조용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창문도 적당한 크기와 높이로 시공되었는데요. 덕분에 외부의 시선에도 자유로워 프라이빗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침실 바로 옆에 있는 욕실은 아침에 세면을 하거나 잠들기 전에 간단한 샤워를 할 때 효율적인 동선을 제공하여 편리합니다.
2층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현관 바로 앞에 있습니다. 집 중앙에 위치하여 1층의 공간들을 생활 모습에 따라 구분하는 역할을 하며, 나선 방향으로 설계되어 차지하는 면적이 크지 않습니다. 2층은 복도 중앙에 욕실 하나, 끝에 침실 하나가 배치된 깔끔한 구성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직사각형 구조의 방은 가구 배치에 편리하여 건축주님이 원하시는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인테리어가 가능합니다. 높은 대지 위에 있는 2층 목조주택 특성에 따라 방 중앙에는 확 트인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창문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시공했는데요. 마치 풍경화를 걸어둔 듯한 느낌을 주어 편안한 휴식처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화로운 분위기가 흐르는 2층 복도는 1층과 같은 강화마루와 합지벽지를 사용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깔끔한 컬러 덕분에 건축주님의 엔틱한 가구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모습이 돋보입니다. 평소 화려한 색감과 가구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사례처럼 벽과 바닥을 깔끔하게 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보여드린 2층 목조주택 사례는 효율적인 동선, 개방감이 느껴지는 주생활공간, 화려한 가구와 어울리는 깔끔한 시공 등 부족함 없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에 2층을 추가해 손님이나 자녀분이 방문할 때 제공할 수 있는 게스트룸도 마련해 29평의 아늑한 넓이를 알차게 활용했습니다. 오랜 외국 생활 끝에 마련한 새로운 집에 행복한 시간이 가득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