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Sep 05. 2020

검색엔진 웹사이트 외부 최적화

[마케팅 기본상식] 검색엔진 외부 최적화 총정리 퍼펙트 가이드 

지난 글에서 검색엔진 내부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검색엔진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I (https://brunch.co.kr/@ggachihani/27)

검색엔진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II (https://brunch.co.kr/@ggachihani/28)


검색엔진 최적화는 크게 내부 최적화 (온페이지 SEO)와 외부 최적화 (오프페이지 SEO) 이렇게 2가지로 나뉜다. 온페이지 SEO 진행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코딩 기술 (html & css)과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고급의 글쓰기 실력이 요구되고, 오프페이지 SEO 진행을 위해서는 인터넷 마케팅의 생태계를 이해를 하고 링크들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이때, 효율적인 외부 링크를 생성하는 과정을 Link Building이라고 하고 외부 페이지로부터 링크를 보내고 받는 것을 Outbound Links 그리고 Inbound Links라고 한다. 


검색엔진 외부 최적화 작업을 하는데 가장 많이 묻는 질문들을 총 정리하였다. 인터넷 마케팅의 기본 전문 용어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당신이라면  https://brunch.co.kr/@ggachihani/20 에 방문하여 필독을 하고 이 글을 완독 하길 바란다.



검색엔진 웹사이트 외부 최적화 Q&A


1. 웹사이트의 백링크(Backlinks)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구글은 구글 사용자들을 위해 구글 써치 콘솔 (Search Console)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이곳에서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인바운드 링크 (inbound links)들을 확인할 수 있다. 



2. 도대체 백링크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 건가요?

백링크는 내가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대학, 협회, 연구소, 기업 등과 같은 신뢰받는 사이트로부터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받아야 SEO 측면에서 유리하다. 그리고, 그 백링크는 가능한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웹사이트로부터 받아야 효과가 있지, 전혀 상관이 없는 비즈니스 업체로부터 받는 백링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3. 백링크의 "수"가 중요한가요? "질"이 중요한가요?

구글의 초창기에는 백링크의 수가 검색엔진 순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이 알고리즘을 알고, 많은 사람들이 백링크의 수를 늘이기 위해, 무리한 외부 최적화를 진행하여 아무런 의미가 없는 백링크로 상위 노출을 시도했고, 어느 정도는 효과를 보았다. 구글은 사람들이 이 알고리즘을 악용하는 것을 알고, 알고리즘을 업데이트를 하면서 백링크의 "질"에 비중을 두기 시작했다. 지금은 백링크의 "수"보다 "질"이 더 중요시된다. 



4. 도대체 백링크 개수가 얼마나 되어야지 검색에서 유리한가요?

구글이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해 따로 정해놓은 백링크의 개수는 없다. 백링크의 수에 중점을 두는 최적화 작업을 하게 되면, 이런 저급(?)의 외부 최적화를 흔히 "3D 온라인 노가다"라고 한다. 같은 시간을 투자를 해도, "질" 보다 "양"에 치중을 해야지 짧은 시간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5. 자연스럽게 백링크 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과거에 비해 요즘은 백링크를 쉽게 생성할 수가 있다. 이전에는 제한된 온라인 공간에서 백링크를 생셩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심심찮게 네이버 & 다음 블로그나 카페에서 도배성 글이나 댓글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다양한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얻을 수 있다.





6. 도박 & 성인 웹사이트에서 백링크가 들어오고 있는데, 이걸 그냥 놔둬야 할까요?

불법성 웹사이트에서 보내는 백링크를 발견했다면 그리 달가운 소식은 아니다. 특히, 도박 & 성인에 관련된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보내온다고 발견하는 즉시, 링크를 차단하는 것이 좋다. 원하지 않는 백링크는 Disavow File을 만들어 포함시키고 제거 요청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disavow-links-main)을 하면 된다. 


여기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자면, 일단 TXT를 열고 아래와 같이 원치 않는 웹사이트 주소를 기입한다.


예:

# Two pages to disavow

http://spam.example.com/stuff/comments.html

http://spam.example.com/stuff/paid-links.html

# One domain to disavow

domain:shadyseo.com


모든 URL을 입력한 후 파일을 UTF-8 또는 7-bit ASCII 형식으로 저장을 한 후 구글에 제거 요청을 한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hl=en 

에 방문하여 확인하면 된다.



7. 백링크가 들어오는 웹사이트가 저희의 비즈니스와 전혀 상관이 없는 분야인데 도메인 Authority가 높아요. 링크를 그대로 놔둘까요, 제거할까요?

검색엔진 외부 최적화에서는 웹사이트 사이들의 연관성은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 연관성에 따라서 백링크의 품질이 결정이 된다. 웹사이트가 불법이 아니라면 굳이 백링크 제거 요청을 할 필요는 없으며, 비록 검색엔진 최적화에 크나큰 영향을 끼치진 않지만, 트래픽면에서 유리하니 그냥 놔두어도 괜찮다.



8.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만 타깃으로 외부 최적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연 올바르게 진행하고 있는 것이 맞나요?

검색엔진 외부 최적화를 진행할 때, 백링크를 홈페이지 메인만을 타깃으로 링크를 걸기보다는 링크를 골고루 다른 페이지로 분산시키는 것이 자연스럽고, 더 많은 다양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9. 구글 애즈를 통해서 웹사이트로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료 백링크가 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나요?

비용을 지불하고 발생하는 백링크는 최적화 작업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10. 네이버 카페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에 댓글을 중심으로 백링크를 걸어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효과가 있나요?

구글은 정보의 정확성을 아주 중요시한다. 소셜미디어나 네이버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보내주는 백링크는 구글이 보기에 프로페셔널하지 않다. 커뮤니티의 코멘트에 Weight (비중)을 두지 않는 이유로, 너무 많은 시간을 코멘트를 다는데 시간을 보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신, 웹 트래픽은 발생시킬 수 있으니 수익 창출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현명하게 시간을 분배하여 최적화 댓글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11. 위키피디아와 같은 Web 2.0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받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위키피디아에서 보내는 백링크는 어차피 노팔로우(nofollow)라서 링크를 걸어봤자 아무 효과도 없다고 하고, 반대로 어떤 사람은 위키에서 링크를 받는 게 좋다고 하고, 도대체 누구의 말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위키피디아 (Wikipedia)는 전문가들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콘텐츠를 작성할 수가 있어 정보가 정확하진 않다. 과거에 비해 정보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것은 맞으나, 100% 보장을 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대학에서 과제를 할 때도,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출처로 사용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정보의 전문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구글이 신뢰를 하고 있는 사이트 중에 하나이다. 비록 위키피디아에서 노팔로우 링크를 사용하고 있어 구글 랭킹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트래픽 발생이 발생하고, 온라인상에서 "인지도"를 고려한다면 위키피디아에서 백링크는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