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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까치하니 Sep 05. 2020

검색엔진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II

<필독> 온라인 창업/부업/투잡을 뛰는 직장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이전 글 (검색엔진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I - https://brunch.co.kr/@ggachihani/27)에서는 좋은 도메인 (URL)을 선정하는 방법, 이미지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방법과 상위 메뉴와 푸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글에서는 메타 정보의 중요성 (Meta Data - title, descrption and tag), 앵커 텍스트 (Anchor Text)와 위젯 (Widget)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면 반드시 Yoast SEO를 설치해야 한다고 필자는 이전 글에 언급을 하였다 (https://brunch.co.kr/@ggachihani/25를 참조). 이때, 몇 가지 전문 용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데, 컴퓨터에 친숙하지 않은 온라인 창업/부업 입문자들이, 이러한 용어를 처음 접할 때 그 개념이 생소하여 한번에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다. 필자는 이 개념을 당신이 소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풀어 쓸려고 노력 중이다. 


메타데이터(Meta Title, Meta Description, Meta Tag)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메타 정보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메타데이터는 다음의 정보들을 포함시킨다.


Meta title

Meta description

Meta Tag


메타 정보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입력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니다. 메타 정보가 비어있으면 구글에서 자기 임의대로 알아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순 없지만,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웹 트래픽의 증가 즉, 방문자 수를 늘리고 싶다면 자신이 타깃으로 하는 사용자들이 매력적인 타이틀과 설명을 보고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게 유도를 해야 하는데, 이때 메타데이터의 최적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스트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새로운 Post나 Page를 만들면 페이지 중간 부분에 아래 이미지와 같은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SEO title에서는 웹사이트에 보일 타이틀(제목)을 기입하고, Meta description에는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매력적인 설명을 기입하면 된다. 이때, 글자 수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하기보다는 사용자가 원하는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시켜 간결하게 작성을 해야 한다. 메타 타이틀의 경우 70-80자를 유지해야 하고, 메타 디스크립션의 경우 100 -160자를 유지해야 한다.



정보를 기입할 때,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메타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의 길이를 맞춰야 하는데, 그 길이가 짧으면 아래에 보이는 것과 같이 주황색 바가 뜬다.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말이다.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길이에 맞추면 아래와 같은 초록색 바가 뜬다. 최적화가 올바르게 되었다는 말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SEO title, slug, meta description을 삽입하는 란은 있는데, meta tag (메타 태그)를 입력하는 란이 없다?? 분명히 메타 태크도 최적화라는 말을 들었는데.... 그럼 어떻게 어디서 하지?? 궁금할 것이다. 이때, 당황하지 말고 페이지의 이곳저곳을 구석구석 잘 살펴보면, 페이지 오른편 중간지점에 Tags라는 것이 보인다. 이곳에다가 태크를 작성하면 되는데, 반드시 콘텐츠와 관련된 태크를 사용하는 것을 권유한다. 



이렇게 최적화를 마치면, Preview (미리 보기) 기능을 통해 어떤 형식으로 노출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데스크톱에서 볼 수 있는 검색 결과이다.


위의 이미지에서 "슬러그-설정은-선택입니다"라는 주소를 볼 수 있는데, 필자는 Yoast SEO의 슬러그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기존의 URL 주소를 Override (덮어쓰기) 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기보다는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URL을 커스텀 맞춤으로 바꾸는 것을 선호한다. 무엇이든 인위적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원래 그대로의 것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위해서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발행해야 하는데,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정보와 키워드 리서치가 선행이 되어야만 가능하고, 콘텐츠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앵커 텍스트의 사용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때, 콘텐츠의 길이에 따라 앵커 텍스트의 사용양이 다르겠지만, 1개의 콘텐츠의 길이가 500 자라고 가정을 한다면 4-5개 정도를 유지하고 외부로 빠지는 external link (외부 링크)보다는 internal link(내부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필요하다면 external link를 사용해야 하지만 말이다.


앵커 텍스트의 개념 정의는 https://brunch.co.kr/@ggachihani/20 를 참고하길 바란다. 앵커 텍스트의 예를 간단히 들어보겠다.


구글 검색엔진의 역사는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언택트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 I 브런치 북 발행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예문에서 본 것처럼, 단어 "여기"와 "클릭하세요"을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이것을 앵커 텍스트를 사용했다고 말한다. 과거에는 수동으로 앵커 텍스트를 걸었지만, 요즘에는 코딩을 몰라도 쉽게 앵커 텍스트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최적화를 좀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앵커 텍스트를 올바르기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과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을 잘 알고 이해해야 한다. 앵커 텍스트를 남발하여 사용하면 검색엔진은 그 글을 스팸 글로 간주하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아직도 뇌리에 남는 웹페이지가 하나 있다. CMS가 막 소개된 초창기였는데, 2004년? 정도였던 걸로 기억을 한다. 어떤 마케팅 업체가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1페이지의 웹페이지를 만들었다. 그 페이지에서는 어떠한 내용도 없었고, 대략 키워드 100개 정도를 사용하여 앵커 텍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상위 노출시키고자 하는 웹사이트로 outbound 시키는 것이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예를 한번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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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이었다. 이런 퀄리티가 떨어지는 백링크(Backlink)는 구글 순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니, 시도조차도 하지 말자. 구글의 IQ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 높다.


*  참고: 웹사이트로 웹 트래픽이 유입이 되는 링크를 inbound link라고 하고, 다른 웹사이트로 빠져나가는 링크를 outbound link라고도 한다. 



위젯 (Widget)


어떤 전문가는 위젯의 사용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불리하다고 한다. 과연,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위젯을 사용함으로써 최적화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 워드프레스에서 위젯은 웹사이트 왼편 또는 오른편 사이드 바에 위치하는데, 잘만 사용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의 효과를 상승시킨다. 웹사이트가 허전해 보여서? 어떤 위젯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 공간을 낭비하지 하고 있다면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워드프레스에서 위젯 설치는 아주 간단하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왼편에 위치한  Available Widgets의 최신 글, 소셜 미디어, 유튜브 동영상 등, 원하는 위젯을 간단한 드래그(drag) & 드롭(drop)만으로 오른편으로 이동을 시킴으로써, 단 5초 만에도 위젯을 설치할 수 있다. 예전에는 일일이 코딩으로 다 했어야 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구글 봇(Crawler)이 나의 웹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웹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로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을 위젯을 통해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쉽게 풀어서 말하면, 로봇이 나의 웹사이트에 정보를 수집하러 들어왔을 때, 막히는 곳이 없고, 즉 404 에러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고, 링크를 타고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고(앵커 텍스트 사용 https://brunch.co.kr/@ggachihani/20), 그곳에서 링크를 타고 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게 하여, 마치 나가는 길을 찾기 어렵게 만들어놓은 미로처럼 말이다. 기존에 만들어 놓은 위젯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코딩 실력이 있다면 맞춤형 위젯을 만들어도 된다. 이때, 명심하면 좋은 것은 Global Widget을 사용하여 모든 페이지에 중복된 콘텐츠를 설치하는 것보다 각 페이지마다 맞춤형 프레쉬(fresh) 콘텐츠를 제작하여 설치하도록 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더욱 유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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