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Sep 05. 2020

온라인 쇼핑몰 매출 증대를 위한 18가지 기법

포스트 코로나 -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쇼핑몰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현명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수 많은 마케팅 전략 중에 검색엔진 전문가들이 주로 진행하고 있는 18가지의 마케팅 기법을 정리해보았다. 


1. 전문적인 토픽으로 양질의 콘텐츠 만들기 (Contents Creation)


온라인 비즈니스의 웹사이트 트래픽(방문자)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블로그/웹사이트에 게시를 해야 한다.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기는 사전의 리서치 선행을 비롯하여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든다. 과연, 어떻게 하면 좋은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을까? 


1. 타깃 구매자 확인 : 온라인 판매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장 조사와 타깃 구매자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2. 검색엔진 최적화 진행 : 검색 엔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검색 키워드나 주제를 확인해 보고 그에 걸맞은 콘텐츠를 작성한다. 구글 써치 콘솔 (SearchConsole)을 통해서는 방문자를 유입시켜주는 키워드 또는 구글 애널래틱스 (Analytics)를 통해 웹사이트 분석이 가능하다.
3. 초안 작성 : 내가 원하는 글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질문을 파악하여 그에 대한 답변을 성의를 다해 작성을 한다.
4. 게시 : 초안을 작성 후에는 기본적인 맞춤법 검사 및 영문법 스펠링 & 문법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게시 전에 오류는 수정한다.
5. 온라인 홍보 :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 및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한다. 



2. 온라인 무료/유료 광고 (Free/Paid advertising)


온라인의 광고에는 무료와 유료 광고가 있다. 무료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곳은 커뮤니티 사이트, 소셜 미디어, 블로그 그리고 배너 익스체인지 등이 있다. 무료 광고의 경우 당장은 효과가 나타나진 않지만 꾸준히 하면 웹 트래픽이 서서히 증가한다. 반면에, 유료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유료 광고를 진행하는 동안은 웹 트래픽이 발생을 하고, 기간이 끝난 후에는 트래픽이 마법처럼 사라진다. 유료 광고의 대표적인 예로 구글 애즈, 네이버 키워드 광고, 소셜 미디어 SNS을 통한 인플루언서 광고, 언론 광고, 리타겟팅 광고 등이 있다. 





3. 소셜 미디어 시그널 받기 (Organic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아니다. 구글은 왜? 소셜 미디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소셜 미디어는 계정은 아무나 만들 수 있고, 정보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지고, 쉽게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의 시그널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소셜 미디어의 계정을 많은 사람들이 팔로우(follow)를 한다고 해서 웹사이트의 랭킹이 올라가진 않는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매출의 증대에 별 효과를 보지 못한 기업들 중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곳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비록,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구글에서 웹사이트 랭킹을 올려주는데 기여하진 않지만 방문자를 유입해 주는 유용한 도구임에는 맞다. 



4.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웹사이트 분석 (Google analysis)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는 무료이다(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무료인데 사용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구글 계정과 웹사이트만 소유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등록하여 사용 가능하다. 온라인 상에서는 웹사이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100% 활용만 잘할 수 있다면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는 원하는 정보만 설정하여 맞춤형으로 제작이 가능한데, 여기에는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시작한 초보 창업자들이 반드시 방문자의 행동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지역 검색 등록 (Local SEO)


오프라인 비즈니스 (가게 및 점포)를 운영하면서 온라인 웹사이트를 함께 운영 중이라면, 바로 당장 온라인 상에서 지역 검색 정보에 대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구글 검색엔진은 지역 검색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콘텐츠, 소셜 미디어,  사용자 리뷰 등을 참조하는데, 이 모든 정보들을 수집 취합하여 관련성이 높은 비즈니스를 우선순위로 노출시키기 때문이다. 구글 비즈니스 등록은 에서 https://www.google.com/business/ 가능하다. 비즈니스 등록에는 몇 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비즈니스에 등록된 업체 주소로 구글은 코드 넘버가 담긴 포스트를 발송을 하는데, 이 넘버를 기입을 해야지만 등록이 완료된다.



6. 글로벌 검색 등록 (Global SEO)


글로벌 검색 등록은 지역 검색 등록과는 반대로 해외로 수출을 하는 글로벌 업체들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유는, 위에 언급된 지역 검색 정보와 같다. 



7. 내부 최적화 (On-Page SEO)


내부 최적화의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brunch.co.kr/@ggachihani/20


https://brunch.co.kr/@ggachihani/27


https://brunch.co.kr/@ggachihani/28



8. 외부 최적화 (Off-Site SEO) & 퀄리티 Backlink 만들기 (Quality backlinks)


외부 최적화의 콘셉트이란, 쉽게 말해서, 많은 사이트들에서 나의 온라인 비즈니스/웹사이트를 소개 & 추천해주는 것이다. 이런 백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백링크의 질이다. 백링크의 질은 구글 랭킹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외부 최적화의 비율은 20.26%나 된다.  



9. 언론 홍보 (Media coverage and public relations)


공신력이 있는 주요 미디어 업체들을 통해 비즈니스/브랜드를 홍보하고 인지도를 높이면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일 수 있다. 



10. 게스트로 포스팅하기 (Guest posting)


게스트 포스팅이란 다른 웹사이트에 가입을 하거나 콘텐츠를 발송하여 글을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의 "공유하기" 기능과는 다른 개념이다. 비즈니스 제품/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웹사이트 혹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11. 메일 발송 (Email marketing)


고객의 동의를 받아 합법적으로 수집된 이메일 주소로 뉴스레터/프로모션 이메일을 꾸준히 발송한다. 구독자/고객에게 흥미가 가는 새로운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송하는 것은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에 효과적이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게 되면 손쉽게 뉴스레터를 신청하는 무료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이메일을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싶다면 팝업 기능이 가능한 유료 뉴스레터 플러그인 (예: WP Unlimited Pop-ups https://codecanyon.net/item/unlimited-popups-wordpress-plugin/8575498)을 구입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2. 비디오 마케팅 (Video marketing)


유튜브로 인해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의 패러다임이 정적에서 동적으로 바뀌었다. 이제는 동영상 콘텐츠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Cisco의 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에 전체 IP 트래픽에서 75%를 차지했던 전 세계 IP 비디오 트래픽의 비중은 2022년에 82%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https://www.cisco.com/c/dam/global/ko_kr/solutions/service-provider/visual-networking-index-vni/pdfs/white-paper-c11-741490-kr.pdf). 비디오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함께 한다면 그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으니, 유튜브 채널을 더 늦기 전에 시작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13. 음성 검색 최적화 (Voice search optimization)


갈수록 검색엔진의 음성검색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이 또한 검색엔진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PwC의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4명 중에 3명은 음성 검색 인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어떻게 음성 검색 최적화를 진행하면 될까? 일반적으로 음성으로 검색을 할 때, 사람들은 완전한 문장을 말한다. 그러기 때문에, 이제는 키워드를 이용한 간결한 검색 대신, 키워드가 담긴 긴 문장을 사용할 때이다.

https://www.pwc.com/us/en/services/consulting/library/consumer-intelligence-series/voice-assistants.



14. 이벤트/공모전/경품 진행 (Contests/giveways)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를 통해 이벤트 응모, 참여, 공모전 및 경품 진행 등을 통해 일시적인 온라인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벤트가 끝나면 트래픽이 빠져나가겠지만, 업체/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니 자신의 재정적 상황에 따라 이벤트의 규모를 결정하고 시기와 기간을 결정하면 되겠다. 


온라인에서 이벤트를 준비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준비해보자.  

소셜미디어의 채널 선정 -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랜딩페이지 제작 : 웹사이트 내 1페이지의 매력적인 랜딩페이지 (Landing Page)를 구성하여 특정 콘텐츠로 유도한다.

이벤트 상품 준비 : 커피 쿠폰, 할인 쿠폰, 무료 체험 등 -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벤트 상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효율적이고,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

광고 디자인 제작 : 광고 디자인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비용을 지불하고 제작하는 것이 효율이 높다.

게시 및 홍보 :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꾸준히 광고한다.



15.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예전부터 사용해 왔던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Influencer marketing is a form of social media marketing involving endorsements and product placement from influencers, people and organizations who have a purported expert level of knowledge or social influence in their field.


소셜 미디어를 통해 영향력 있는 전문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광고를 해주는 형태의 마케팅을 말하는데, 이들의 영향력이 유명 연예인보다 효과가 높다고 한다 (https://www.thinkwithgoogle.com/marketing-strategies/video/youtube-influencer-marketing-rulebook/). 


온라인 창업을 시작한 초기에, 한 분야에서 영향력이 있는 전문가에게 요청하여 제품/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부탁을 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데, 만약 지불을 비용하고 요청을 했다면, 그 인플루언서 역시, 비용을 지불받은 사실을 대중에게 알려야 한다는 것.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이에 관련된 자세한 조언은 해당 변호사를 만나 자세한 상담을 할 것을 적극 권유한다.



16. 온라인 커뮤니티 만들기 또는 참여 (Community buidling & engagement)


코로나바이스러로 인해 삶의 형태가 급격이 바뀌고 사회적 거리라는 생소한 개념이 생겨남으로 사람과의 1:1 접촉이 힘들게 되었다. 많은 만남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시점에, 온라인 창업을 시작했다면, 온라인 상에서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참여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여 웹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다. 어렵다 생각하지 말고, 페이스북에서 그룹을 만들거나 카톡 그룹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자. 



17. 콘텐츠 재가공하기 (Content repurposing)


한글로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본 1시간 이상 심지어는 24시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만약, 영문으로 새로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스마트한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서,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기존의 콘텐츠를 재가공하여 웹 트래픽을 생성시키는 것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꼭! 명심해야 할 것은,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재가공을 하게 된다면, 소스의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하며, 사전에 원작자의 동의를 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에 관련된 법적인 문제는 해당 변호사와 상담을 하길 적극 권유한다.



18. 지식 기반 포스트 (Academic& Knowledge base posts)


지식 기반 포스트란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필요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양질의 콘텐츠와 비슷한 개념인데, 다른 점은 좀 더 전문적이라는 것이다. 현재, 지식 기반 포스트의 플랫폼으로는 HubSpot Academy와 Udemy 같은 웹사이트들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검색엔진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I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