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재 May 05. 2023

앙(仰) 이목구심서 22

집토끼의 안부


   산청장에 나가 그동안 키워오던 토끼 세 마리를 팔았다.

이른 시간이라 장이 아직 서지 않았고 가축 트럭도 보이지 않았다.

한동안 기다리다 보니 마침내 장사 트럭이 왔고 나는 강아지와 성견 몇 마리를 팔고 있는 '아줌마'사장에게 토끼를 팔고 싶다고 물었다.

풀만 먹여 삼 년을 키운 거라고 자랑스럽게 력을 늘어놨다.

듣고 있던 '아줌마'사장 시큰둥한 반응이다.

"요즘은 거래가 거의 없어요. 거기다 나는 아예 토끼는 키우지도 않아요."

그래도 난 거듭거듭 이번에 정리를 해야 하니 사 주십사고 부탁조로 얘기를 했다.

(여기서부터 주객이, 갑을이 바뀌는 것인가)

"마리당 오천 원이요"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이었다.

만원도 아니고ᆢ, 새끼도 아닌 데ᆢ, 최소한 일 년 이상 삼 년 정도 키운 들인 데 정말이지 말이 안 되었다.

만원씩이라도 달라고 흥정을 시작했다. 그랬더니 '아줌마'사장은 남편에게 전화를 하더니 가격을 다시 한번 묻고는 이내 끊는다.

"오천 원이 아니면 살 수 없어요"

하고 최후통첩을 한다.

아~, 내가 졌다.

애초에 둔하고 어리숙해 보이는 내가 어찌 여우 같이 지혜로운 장사꾼을 상대할 수 있을까.

달랑 만오천 원을 받고 세 마리를 넘겨주었다.


누런 마대자루에 넣어진 토끼 중 한 마리가 샛노랗게 오줌을 싸 놓았다.

그게 토끼의 눈물로 보였다.

내 마음도 착잡해져 발길을 돌리는 내내 뒤통수가 따끔거렸다.

'그래 잘 가거라. 토끼들아! 이게 우리의 운명이다.'


집에 돌아와 낡고 칙칙해진 토끼장을 철거하였다.

얼마 전 냄새난다고 술에 달뜬 이웃의 민원이 발생하였던 터라 항상 신경이 쓰였었다.

흘러내리는 땀이 눈을 따갑게 찌르는 것을 참아내며 앞으로는 동물들을 키우지 말자고 마음먹는다.

잠깐 왔다가는 생명들에 정 붙이지 말자고 다짐한다.


수북하던 토끼똥은 텃밭에 뿌리고 땅을 뒤엎어 거름이 되라고  묻어두었다.

이렇게 며칠이 지나고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쌀쌀한 오후다.

갑작스레 그놈들의 안부가 궁금타.


매거진의 이전글 앙(仰) 이목구심서 2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