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보고 취업합시다!
마케팅 = 고객과 상호작용 맺기 위한 a부터 z까지의 모든 작업
홍보 = 언론홍보, 미디어 활동 등 고객에게 브랜드 이슈를 알리는 마케팅 수단
광고 = 온라인 광고, 오프라인 광고 등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
광고대행사 =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PC에 노출되는 무수한 광고를 다루는 작업을 한다. 온오프라인으로 나뉘는데, 온라인 광고대행사는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의 광고를 집행하며 오프라인 광고대행사는 옥외광고, 지하철 광고 등의 지면을 두로 다룬다.
홍보대행사 = 언론홍보에 특화되어 있다면, 원고 초안을 받아 기사를 송출하는 작업에 관여한다. 담당 분야의 기자들과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잡지 홍보에 특화되어 있다면 잡지사에 담당 브랜드의 제품을 대신 협찬하고, 잡지에 한 줄이라도 브랜드 소식을 실리게 한다.
마케팅대행사 = 내가 몸을 담고 있는 곳 기준으로 말하자면, <광고대행사+기획 업무>라고 공식화할 수 있겠다. 단순히 광고뿐만 아니라, 성과 변수에 해당하는 랜딩페이지 기획, 콘텐츠 기획, 상품 선별 등 업무 범위가 포괄적이다. 다만,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어디에나 붙여진다. 마케팅대행사라고 했을 때, 어떤 직무를 다루는지 상세하게 살펴봐야 한다. 혹여나 바이럴을 주로 관장한다고 했을 때에도 마케팅이라 일컫고, 영업도 마케팅이라고 명칭 하기도 한다. 마법의 단어이지만 주요하게 살펴봐야 할 단어 <마케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