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지테 May 31. 2020

브라질산 닭고기는 억울합니다

신토불이는 마케팅이다 

여러분은 순살닭고기를 좋아하나요? 저는 매우 좋아합니다. 닭고기는 딱히 가리는것없고 일본에서는 꼬치구이로 염통,간,심장까지 다 먹는걸 보고 새로운 닭맛에 눈을 뜨기도 했었죠 특히 닭껍질 튀김이 유행하기전에 이미 몇년전 일본워킹홀리데이에서 닭껍질만두부터 닭껍질꼬치구이까지 다양하게 먹어본지라 닭 맛의 스펙트럼이 상당히 깊고 넒어졌습니다. 한때 손쉽게 돈을 벌때는 배달음식으로 가장 많이 찾았던것도 치킨이었고 찜닭과 무한리필 닭갈비집등 닭고기는 늘 저의 인생에 함께 했습니다. 


요리를 하다보면 가끔 느껴지는것이 있는데 바로 한국사람들은 '신토불이'에 너무 집착한다는것입니다. 사실 한국식재료가 세계최고인것은 몇개 없는데 마치 자국에서 생산한것이 가장 좋다는 인식이 너무 강한것이죠. 물론 해외에서 가져오는것보다 유통과정도 짦고 더 신선하고 맛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요즘은 유통루트라던가 보관기술등이 굉장히 좋아져서 해외수입육들도 좋은 품질로 옵니다. 한국이 그렇게 자랑하는 한우조차도 세계적으로 보면 최상위의 육질을 가진 소고기는 아니죠 

후라이드,양념,치즈 짬뽕시킨 먹을려고 만든 취킨 ㅋㅋㅋ


닭고기의 육질차이?


신선한 국내산 닭고기를 써도 수입산 브라질 닭고기를 써도 염지를 하고 똑같이 튀겨내면 솔직히 말해서 저는 육질차이를 크게 못느끼겠습니다. 분명 국내산은 더 신선하고 선홍빛의 맛있어 보이는 것은 있지만 대신 그만큼 가격이 배이상 차이나고 브라질닭 같은 경우는 대신 크기가 크다는 장점이 있고 같은 가격이면 양이 훨씬 많다는것도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수입육을 써서 고객에게 더 푸짐한 치킨을 드리면서 가격은 착한 치킨을 만들 수 있는것이고 아직까지 고객님들 입에서 치킨이 맛없다는 말은 들어보질 못했네요 그리고 고기에서 냄새가 나거나 비릿한게 있다면 그것은 닭고기 자체의 문제가 아닌 보관과 조리과정에서의 문제가 있는것이기에 브라질닭 자체를 가지고 육질이 안좋다 상품이 안좋다라는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수입육들도 사실 지네 나라에산 국내산이고 프리미엄입니다)


브라질 닭은 죄가 없다 유통업자들이 문제 


2017년에 브라질 수입닭을 가지고 유통기한이 지났는데 화학품으로 멀쩡한거로 둔갑시켜 유통한 유통업체가 적발이 되어 문제가 된적이 있는데요 이떄 한국정부도 브라질에서 들어오는 수입육이 문제가 있지는 않는다며 국내 유통업자들의 이런 장난이 문제였던거였습니다. 현재는 이런 문제는 아직 터진게 없고 한국으로 들어오는 브라질닭은 보통 두가지 업체인데 '페르디가오','시에라' 이 두군데입니다. 이 두업체는 브라질 정부의 승인까지 받은 자국내에서도 안전한 식품이고 한국으로 유통되는 과정에서도 꼼꼼하게 세관등을 거쳐서 들어오기 때문에 사실 한국정부가 바보가 아닌이상 그냥 해외수입품을 들어올리도 없고요 공항에서 일해본 바로는 생각보다 공항 보안이나 식품등 검사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한국은 세계적으로도 더 까다로운 국가중에 하나라 합니다. 

왼쪽의 크고 늠름한것이 샤모 오른쪽이 일반 브라질닭 코브 
루머로 퍼진 브라질 닭은 투계(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브라질닭이라고 하는 닭은 어느 누가 퍼트린건지는 몰라도 이건 원래 브라질닭이 아닙니다. 그 닭의 품종은 흔히 태국에서 볼 수 있는 '샤모(Shamo)'라는 품종입니다. 파키스탄과 인도에서 기원한것으로 추정되는 이 품종은 '싸움닭 즉 투계(鷄)'로 인기를 끌어 그런지 늠름하고 닭의 왕으로 불리는데 한국에서는 워낙 이런 닭이 생소하다보니 혐오감을 일으키고 이것이 브라질산 닭이다 라면서 유전자변형이니 뭐니 하는 뜬소리에 오해를 사고 있는것이죠 실제 샤모는 식용으로는 사용되지 않고 브라질닭은 한국의 일반적인 닭과 크게 다르지 않는 '코브(Cobb)'라는 품종으로 코브는 브라질에서 닭비중의 70%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품종은 사료를 적게 먹고도 빨리 성장하여 패스트푸드가 좋아하는 품종이고 한국에서도 식용으로 많이키우는 닭이라 합니다. 


이렇듯 현대화사회는 정보는 넘처나지만 오류가 넘치는 정보가 넘치기 때문에 정보의 양보다는 질을 높이려 늘 학습하고 스스로 필터링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합니다. 저는 오너가 된 입장에서 더더욱 학습에 중요성을 깨닫고 요리뿐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고 운영하는 가게 또한 그것이 반영되어 점점 좋은 가게로 개선되고 발전될것입니다. 


소신껏 살자 소신껏 닭 먹자! <by 치킨말싸미>


매거진의 이전글 꼭 그렇게 클럽에 갔어야 속이 후련했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