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황래 Sep 14. 2019

사무직이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체력, 그것은 모든 일의 시작이자 필수 고정 역량이다

직장인, 혹은 예비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봤을 그 드라마 '미생'. 여러 명장면들과 명대사들이 쏟아지는 그야말로 '명작'이지만 나는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명대사로 '체력'에 관련한 장면이 생각난다. 그것은 첫 직장 입사 후부터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이니까.

미생의 한 장면


체력, 무시하고 넘어갈 수 없더라 


나는 고등학생 때부터 과체중의 몸이 되었다. 먹는 것을 워낙 좋아하는데 비해 밖에 나가지 않는 성향이 나이가 들어 점점 더 심해지면서 생긴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한 때는 살을 빼기 위해 정말 미친듯이 운동을 해 다이어트를 한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게을러지고, '학교 생활'과 '취업 준비'를 핑계로 외부활동을 안하게 되면서 비만은 내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그리고 그런 나의 몸상태와 생활 습관은,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나에게 부메랑처럼 '짐'으로 돌아왔다.


살이 찌면서 생긴 문제점 중 2가지는 바로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과 게을러진다는 것이었다. 공부를 하기 위해 책상 앞에 앉아도 몇 분만 지나면 바로 딴 짓을 하거나 멍 때리고 있을 때가 잦았다. 또 오늘 하려고 마음 먹은 일들도 자연스럽게 내일로 미루면서 갖은 이유로 합리화하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러지 말자고 다짐해도 고치는 건 쉽지 않았다. 그 때 이 장면이 생각난 것이다. '체력이 부족한 게 문제구나.'

하지만 직장인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건 정말 쉽지 않더라.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


체력이 떨어져서 업무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된 후, 운동을 하려고 했다. 그래도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매일 저녁에 줄넘기 등 빡세게 운동을 하는 게 가능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면서 움직이려는 '의지'도 부족하고 운동을 하는 시간도 점점 줄어들었다. '나이가 들었다'는 핑계는 대고 싶지 않지만 야근도 하고, 집에서도 틈틈이 업무의 연장선으로 공부를 하면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건 사실이었다. 사실 나는 몸이 비만이기에 체중감량도 필요했다. 체중이 늘어서 잠도 많아지고 일상생활이 전체적으로 삐그덕대는 느낌이었다. 잠은 많아졌지만 잠에 들어가는 건 또 힘들었다.


요즘에는 걷기 운동을 하고 있다. 요즘은 피트니스를 등록할지 나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데, 그래도 돈이 아닌 나의 의지로 꾸준히 운동을 하고 싶어 동네를 몇 바퀴씩 돈다. 그래도 나가면 좋다. 운동을 하는 내 모습이 뭔가 뿌듯... 덕분에 잠도 잘 오는 것 같고.. 날이 추워지면 운동하는 게 쉽지 않을텐데, 그 때는 피트니스를 등록할까 고민 중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도 많다. 요즘은 홈트도 유행이던데


사무직은 의식 없이 하루를 보내면 5,000보다 걷지 않는다. 책상 앞에 앉아 컴퓨터를 이용해 손을 움직여 업무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자칫 살이 급격히 찔 수가 있다. 건강을 위해서 의식적으로 산책도 하고 저녁에는 운동도 하는 것은 자기 관리를 위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가끔 사무실에서도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피로도 해소해주고, 굳어진 근육도 풀어주어야 할 것 같다. 이 글을 쓰고 나서 좀 걸어야 겠다. 마침 날도 선선하니까.




사진 출처 : 드라마 '미생' 캡쳐, New Scientist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 친구'라는 단어가 없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