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설계, 임파워링, 구두 설득, 조직의 병목 바로잡기 등 학습
KOS 6. 동기부여 마스터 (선택, 40시간) - 관련 역량 :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8개의 동기부여 이론에 기반하여 실무에서 동기부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동기부여를 위한 휴먼 스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다. 2시간의 강의와 토론, 3시간의 적용실습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실습에는 보상 설계, 임파워링, 구두 설득, 조직의 병목 바로잡기 등이 포함된다.
과목 6-1. 만족의 근원을 찾아서 - 욕구이론
- 매슬로우, 알더퍼 등의 욕구이론과 콩커와 카눙고의 임파워 모델을 학습한다.
- 인간에게 어떤 욕구가 존재하고, 욕구의 충족이 조직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한다.
과목 6-2. 내게 유용한 것을 주세요 - 기대이론
- 브룸, 포터, 롤러의 기대이론을 학습한다.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보상체계 설계의 원리를 이해한다.
과목 6-3. 내가 시작할께요 - 자기결정성이론
- 데시, 라이안, 핑크이 정립한 자율, 경지, 관계의 욕구와 그 실현의 결과를 학습한다.
- 참여과정과 OCB, Ownership, Commitment, Engagement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이해한다.
과목 6-4. 쟤처럼 하고 싶어요 - 사회적정보처리이론
- 페퍼의 논문을 중심으로 사회적 교류 속에서 동기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알아본다.
- 개인의 동기를 넘어 팀 또는 조직 전체로 동기가 이동하는 과정을 살핀다.
과목 6-5. 목표가 너무 높아요 - 목표설정이론
- 로크, 라담, 드러커의 목표과 성과의 연관을 입증한 목표설정이론을 다룬다.
- MBO, BSC, OKR등의 바탕이론을 이해하여 현장에서의 도입과 운영의 적합성을 높인다.
과목 6-6. 그건 잘 할 수 있어요 - 자기효능이론
- 반듀라의 자기효능감을 통제위치, 나르시시즘, 사회비교이론 등과 함께 배운다.
- 도전 행동과 철회 행동의 매커니즘을 알고, 효능감을 높이는 개입 전략의 힌트를 찾아간다.
과목 6-7. 일이냐, 돈이냐 - 인지평가이론
- 데시, 라이안, 샐란칙 등의 논문을 기초로 내재적, 외재적 동기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일 자체와 성과의 보상이 주는 즐거움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두어야 하는 지의 답을 찾아간다.
과목 6-8. 내가 더 기여했어요 - 공정성 이론
- 애덤스, 호만스, 롤스, 샌델 등의 학자를 중심으로 정의와 공정성을 탐색한다.
- 사기, 효율성, 생산성, 이직 등 광범한 영향력을 갖는 공정성의 조직 개 실현 방안을 탐색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