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및 조직문화 프레지 링크
조직개발 및 조직문화 프레지 링크조직개발 및 조직문화 프레지 링크
조직개발과 조직문화와 관련된 개념, 모델, 사례를 모아놓았습니다.
조직개발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되고 마무리 되어 가는 지에 대한 개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년 이상의 기간 동안 조직개발을 진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그 과정을 모델링한 것입니다. 단편적으로 사용하던 기법과 도구가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 것인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Action Research 방법론에 입각하여 '조직 구성원의 이론'과 '실제로 일터에서 행하고 일어나는 일'을 대조하고 성찰하는 것이 조직개발의 핵심이 됩니다.
https://prezi.com/view/Ac4WsdnXzRwdAouCQBiW/
구성원들이 외계의 신호를 감지하여 그 것을 정보와 지식으로 습득하고 그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의견(명제, 신념)을 갖게 됩니다. 조직이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려면 그런 구성원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다루어야 하는데 그 과정을 모델링 한 것입니다. 조직을 정보처리와 의사결정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조직이 성과를 내는데 있어 동기요인으로서 정체성, 자율성, 공정성, 초월성을 담았으며, 정보요인으로서 창의성을 담았습니다. 이 요인들이 살아나고 발현하려면 참여와 반영이 절대적인 프로세스임을 보여 주는 모델입니다. HRD(특히 individual development)를 열심히 해왔지만, 조직의 성과로 쉽게 이어지지 않는 이유로서 참여와 반영이라는 그룹 프로세스가 부족했지 때문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환경에서 수집한 구성원들의 정보와 지식이 조직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반영되어 가는 지를 보여 주는 모델입니다.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며, 역시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과정으로서 그룹워크 중요성을 보여 주는 모델입니다. 그룹워크는 또한 퍼실리테이션 역량으로 실현되고 있슴을 보여 줍니다. 조직의 효과성이 구성원의 의견의 반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이를 도해한 모델입니다.
반영조직(책) : http://www.yes24.com/Product/goods/33428120
조직문화의 가장 앞선 선행요인으로 리더의 신념을 배치하였습니다. 리더의 신념은 구성원의 신념에도 영향을 주어 조직의 문화로 자리잡게 됩니다. 두 개의 신념 차이가 만들어내는 조직의 과정을 모델링하였습니다.
관건은 리더의 신념을 어떻게 바꾸느냐인데, 만만한 일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리더와의 속깊은 대화와 다른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훌륭한 사람들이 모여 훌륭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회의는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는 매커니즘을 도해한 모델입니다. 순환구조가 있기 때문에 조직의 상황에 따라 어떤 지점에서 다른 방식의 개입을 시도하면 선순화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어느 지점에 개입하는 것이 좋을 지를 찾아보는데 참고가 되는 모델입니다.
순환구조의 일부만을 표현한 것이므로 추가할 내용이 눈에 띄는 경우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 보완해 가겠습니다.
스타트업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영성이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되는지를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실제 사례를 토대로 하였습니다. 모든 것은 영성으로 바라볼 수 있지만, 영성, 초월성, 혹은 조직시민행동(OCB)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경험을 도해해 본 내용입니다. 영성포럼에서 발표했던 내용입니다.
유행이 번지기 전에 조직이 먼저 변하지는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변화는 두렵고, 변화를 시도한다는 것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 같은 불안감도 작동합니다. 반면 유행이 되고 나면, 이제는 새로운 유행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잘못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직의 특별한 환경이나 맥락을 고려하지 못하고 유행이 되었다고 해서 갑작스럽게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는 경우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우리의 경험은 말해 주고 있습니다.
조직개발(OD) 핫도그는 조직개발을 핫도그 모양으로 설명하는 조직개발 모델입니다. 조직개발의 학술적 정의가 있지만, 실제로 조직개발의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서 개념적 정의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하여 친숙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입니다.
조직개발 핫도그을 설명하는 시리즈의 브런치 글을 통하여 핫도그에 붙어 있는 여러가지 개념 먹거리들을 하나씩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여 핫도그처럼 맛있는 간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https://prezi.com/view/f5fuP57kdDRIwOsYZezI/
https://brunch.co.kr/@giewookkoo/281
보다 근본적이고 깊이 있는 조직의 이해와 조직개발에 관련된 개념, 이론, 방법을 공부하시고 싶으신 분은 직지심공(무료)을 청취하시면 좋습니다.
출근길 대학원 - 직지심공 (팟빵)
셰계의 탑저널 경영학 논문을 해설해 주는 방송입니다.
http://www.podbbang.com/ch/14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