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고기자리 Oct 15. 2020

작은 성실함

"넌 생긴 거랑 다르게 되게 성실하다."


누군가에게 들은 말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으나 족히 10년도 전의 일이었다는 건 기억난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그대로이니 아무래도 성실함은 부모님에게서 물려받은 타고난 성정인가 보다. 성실해서 손해 본 적은 없으니 부모님에게 감사해야 하려나.


물론 말하는 사람은 칭찬이 아니었을 테고 나 역시 살짝 기분이 나빴던 걸로 기억한다. 성실하다는 것은 과연 칭찬일까 욕일까? 성실함은 축복일까 저주일까?





패스트푸드, SPA 브랜드가 난무하는 21세기에 성실함은 가장 시대착오적인 단어일지도 모른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천마리의 학을 고이 접어 선물하는 등 사랑에도 성실함이 요구되던 때와는 달라도 너무 다른 시대다. 


성실하다는 말이 언짢게 들릴 수 있는 세상이지만 내가 번역가로 자리 잡은 데 일조한 자질을 단 하나만 꼽으라면 그것 역시 성실함일 것이다. 실력이 향상되었을 때에도 운이 따랐을 때에도 그 밑바닥에는 성실함이 있었다. 


나만 그런 것은 아니다. 우리 눈에 갑자기 성공한 듯 보이는 사람들의 삶에도 성실함은 늘 따라다녔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슬아다. 돈이 되든 안 되든 알려지든 그렇지 않든 그녀에게는 성실하게 글을 쓰던 시절이 있었다. 그건 유명해진 지금도 마찬가지다. 


성실한 사람은 자신의 기초 체력을 튼튼하게 만든다. 그 결과 자신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또 가끔은 우뚝 솟을 뿐만 아니라 조금 수가 틀어지더라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다. 


내가 지난 10년 동안 번역계라는 단단하지 않은 땅을 성실성 하나로 버티면서 얻은 교훈이다.





결론은, 나는 앞으로도 쭉 성실할 거다. 누군가는 비웃을지 모르고 그렇게 성실하기만 해서 어떡하냐고 할지 모르겠지만 나에게는 다른 자질도 있으니 나를 믿고 가볼 거다.


잘 나가는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들도 알고 보면 정말 열심히 일한다. 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올리는 품이 많이 드는 그 작업이 성실함이 없다면 애당초 가능한 일이겠는가. 


어느 날 갑자기 잘 되는 일은 없다. 설령 그래 보일지라도 무슨 일을 하든 우선은 성실함을 장착해야 한다. 기본을 잊지 말자.


내가 왜 계속 지망생에만 머물러 있는지, 도대체 언제 그 딱지를 뗄 수 있을지 고민인 사람이라면 지금이야말로 내 안의 작은 성실함을 내어보일 때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