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코코넛 쵸컬릿칩 스콘
나는 이미 어릴 적부터 알고 있었다.
내가 한국에서 정상(?)적으로 사는 건 불가능하다는 것을. 그렇다고 도망갈 용기도 부족했다. 한 번 떠나면 꽤 오랜 기간 돌아오지 않았지만, 그래도 결국 이곳으로 돌아왔으니까. 나만의 반항의 방식으로 한식을 거부했다. 한국말을 하지 않고, 한국 사람을 만나지 않았다.
그렇게 격렬하고 치열한 방황 속 20대가 끝나갈 무렵, 나는 죽음에 대해 다시 생각했다. 죽음을 생각하는 건 삶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얘기인데, 잘 죽고 싶었고, 그래서 잘 살고 싶었다. 그 좋아하던 담배를 하루아침에 끊고, 가공육을 포함한 온갖 가공식품을 끊었다. 미국식 인스턴트 음식과 소스류를 끊고, 난 그렇게 요리를 시작했다.
어릴 적 엄마가 해주었던 음식들, 멸치를 다듬어 깨끗한 팬에 덖어내고 그것으로 육수를 내는 그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했다. 누가 가르쳐 준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내 모든 레시피는 상당히 오랜 시간 많은 경험을 통해 생겨난 나만의 보물이다. 요리를 하다 보니 고기를 내 손으로 만지게 되는데, 그게 크게 유쾌하지 않았다. 굉장한 육식동물이었던 어릴 적 나는 잊힌지 오래다. 므슈가 내게 온 것도 한몫을 했다. 나는 그때, 비건을 생각했다.
물론 그게 오래 가진 않았다. 나름의 큰 성과라고 하면 붉은 육류를 멀리하게 된 것, 좋은 식재료를 찾는 능력을 갖게 된 것, 재료 본연의 맛에 집중하게 된 것 등이다. 비건을 생각했을 그 무렵, 베이킹을 참 많이 했다. 베이킹 실력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발효빵보다는 디저트류의 빵을 많이 구웠는데, 그때 다듬어진 레시피 중 여전히 내 최애인 코코넛 쵸컬릿칩 스콘은 아주 쉽고 맛있어서 재료만 있으면 뚝딱뚝딱 만들기 참 좋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계절에는 사과파이와 펌킨파이가 당기고, 크리스마스 근처로 오면 난 늘 코코넛과 레몬을 쓰는 디저트들이 당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이 스콘을 굽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코코넛을 오븐에 구우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게 고소한 향이 온 집안에 진동을 한다. 코코넛과 쵸컬릿은 세계 어딜 가나 사랑받는 식재료이다. 내게는 미국의 맛이기도 유럽의 맛이기도, 또 아시아의 맛이기도 하다. 나의 방황 속 20대와 방랑의 30대를 한껏 머금고 있는 기묘한 코코넛 쵸컬릿칩 스콘을 나눈다. 모두가 고소하고 향긋하고 달콤하고 따스한 연말을 갖기를 바라며...
<기묘한 코코넛 쵸컬릿칩 스콘>
재료: 유기농 우리밀 260g, 유기농 코코넛 파우더 75g, 유기농 쵸컬릿칩 70g (카카오 함량 65% 이상), 유기농 코코넛 밀크 100g+10g, 유기농 코코넛 크림 100g, 유기농 비정제 사탕수수 원당 70g, 소금 한 꼬집, 베이킹소다 2g, 베이킹파우더 10g, 바닐라빈, 레몬즙 15g
- 코코넛 크림을 구하기가 어렵다면 코코넛 밀크로 대체하면 된다.
- 스콘의 생명은 차가운 재료들이다. 코코넛 밀크와 크림은 모두 차가운 상태에서 쓰는데, 겨울철엔 이미 크림의 대부분이 고체화되어 있을 것이다. 아주 완벽한 프렙이니 걱정 말자. 여름철이라면 냉장 보관하여 차가운 상태의 것을 쓴다.
- 코코넛 파우더를 구하기가 어렵다면 코코넛 플레이크를 갈아서 파우더화하여 쓴다. 개인적으로는 유기농 생 코코넛 플레이크를 오븐에 저온으로 구운 뒤, 그것을 갈아 쓴다.
1. 오븐은 200도에 예열한다.
2. 큰 볼에 밀가루, 코코넛 파우더, 소금,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를 체 친다.
3. 2에 설탕을 넣고 섞는다.
4. 다른 볼에 코코넛 밀크과 코코넛 크림, 레몬즙, 바닐라빈을 섞는다.
- 코코넛 밀크 10g은 따로 보관한다.
- 차가운 상태이기 때문에 코코넛 크림이 고체화되었을 것이다. 신경 쓰지 말고 둔다.
5. 3에 4의 고체 상태 크림을 손이나 매셔로 대강 섞는다. 손의 온기가 오래 닿지 않게 주의한다.
6. 나머지 액체를 다 넣고 섞는다.
7. 반죽을 한 덩어리로 뭉치고 납작하게 만든다.
8. 스콘 원형틀을 써서 모양을 잡거나, 7의 반죽을 둥글고 납작하게 만든 뒤 8등분 한다.
9. 오븐 트레이에 반죽을 올리고 4에서 따로 보관해 둔 코코넛 밀크를 반죽 윗면에 바른다.
10. 예열한 오븐은 180도로 낮추고 23~25분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