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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겸 Jul 01. 2017

비즈니스 모델,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니다

따라 하기 위해 혹은 무엇인가 배우기 위해 다른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볼 때 자주 간과되는 것들이 몇 가지 있다. 특히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는 경우에는 외부에서 보이는 모습만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많은 경우 원래의 비즈니스 모델이 가진 진정한 강점들을 놓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변한다

네스프레소의 초기 비즈니스 모델 - 스타벅스에 커피머신 파는 격이었다


비즈니스 모델이 처음부터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흔치 않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처음과는 아주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비즈니스 모델하면 항상 나오는 네스프레소 같은 회사도 초창기엔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만들어 내기까지 몇 년의 시간을 소비하며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나갔다. 따라서 단순히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만 보면 많은 중요한 것들을 놓칠 수 있다. 

다른 사업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업의 외형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그 사업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과거 그 사업이 시작될 때 비즈니스 환경이 어떠했는지, 어떤 난관이 있었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난관들을 타개하기 위한 의사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사업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변하였는지 생각해 보고 배워야 한다. 


내부의 비즈니스 모델

외부에서 보기 힘든 내부의 비즈니스 모델


외부에서 안 보이는 다른 부분은 내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사업이 단순히 제품 우위만 가지고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사업들은 특별한 내적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러한 내적 비즈니스 모델은 대부분 사업의 발전과 함께 형성된다. 페이팔의 경우 하더라도 경쟁자들이 모방할 수 없었던 내적 비즈니스 모델의 강점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승리하였다. 페이팔의 내적 비즈니스 모델도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해 나가며 형성된 것이었다. 단순히 외적으로 보이는 완성된 비즈니스 모델만을 모방하여 경쟁에 뛰어든 업체들은 보이지 않던 시장의 위협에 맞닥뜨리자 대처할 시간도 없이 망하고 말았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외부와의 경쟁으로부터 사업을 보호할 수 있는, 그리고 지속적으로 경쟁에서 이길 수 있게 하는 내적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눈에 보이는 제품 우위뿐만 아니라 각 비즈니스 모델 요소에 따라 다양한 내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만약 경쟁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그 사업은 자신만의 내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페이팔 사례


내부 역량

지속적으로 불확실성에 대처하며 발전한 기업의 경우에는 조직의 역량이나 시스템이 남달라 지는 경우도 많다. 특히 변화나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조직 문화를 가진 기업의 경우 단순히 보이는 비즈니스 모델만을 모방한 기업들과는 경쟁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기업들은 대부분 고객이나 시장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도가 높다. 요즘처럼 시장의 변화 빠른 시대에는 적응력 자체가 강력한 경쟁우위가 된다.


이 밖에도 다른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바라보기 위해 고려해 볼만한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여러 가지 시도를 한다고 해도 해당 기업의 모든 것을 알기는 힘들다. 중요한 것은 다른 비즈니스를 바라볼 때는 그 비즈니스가 성공한 것이 단순히 현재 눈에 보이는 요소들만이 그 이유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는 비즈니스 모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사업에 접근할 때는 이러한 관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그것들을 스스로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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