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l 06. 2017

가치와 원칙 만들기

지금까지 자신이 사용하던 가치와 원칙을 알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았다면 이제는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만들어야 할 때다. 이 가치와 원칙을 새롭다고 말하는 것이 옳은지는 모르겠다. 원래 자신이 추구했어야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진짜 새로운 것일 수도 있다.


모든 결정은 자신의 가치와 원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원하는 것을 이루려면 옳은 결정들을 해나가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그것에 맞는 가치와 원칙을 가져야 한다. 가치와 원칙을 바꾸고 거기에 따라 살기로 결심하면 좋은 점은 행동들을 자연스럽게 바꿔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만들어 보자.


가치와 원칙 만들기


1. 나에게 필요한 가치는 무엇일까?

먼저 지금까지 자신이 사용하고 있던 가치를 다시 보자. 

· 이 중에 어떤 가치가 내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할까? 

· 어떤 가치는 도움이 안 될까? 더 이상 필요 없는 가치는 무엇일까?

천천히 생각해 보며 정리를 해보자. 


그리고 어떤 새로운 가치가 필요한지도 생각해보자.

· 어떤 가치가 내가 원하는 인생을 만들어가기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할까?

· 함께 있다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이 있을까?

· 생각만으로도 너무 좋아서 자주 경험하고 싶은 가치는 무엇이 있는가?


아래의 가치들도 참고해 보면서 생각해보자.

사랑, 건강, 지성, 즐거움, 정직함, 열정, 감사, 호기심, 능력, 유연성, 즐거움, 행복, 발전, 성장, 최고, 기여, 자신감


앞으로 자신에게 어떤 가치가 필요한지, 어떤 가치를 추구한다면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10가지 정도 정리해보자. 10가지가 너무 많으면 줄여도 상관없다. 


2. 가장 중요한 가치는?

가치의 리스트가 어느 정도 채워졌다면 이젠 우선순위를 정할 때다. 어떤 가치를 가장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까?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기타 조건들에 따라 가장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는 달라질 수 있다. 내가 건강과 활력을 가장 우선적인 가치로 놓는 이유는 건강하지 않고 체력이 부족하면 다른 가치들을 추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지금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할까?

그리고 반복해서 질문을 던져보며 가치의 우선순위를 정해보자.  


어느 정도 정리되었다면 이 가치들을 따라 살면 앞으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 생각해 보자.

· 이 가치를 우선적으로 추구하면 미래가 어떻게 달라질까?

· 이 가치 체계를 추구한다며 어떤 행동을 하게 되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


내가 처음 이것을 했을 때 건강과 활력이라는 가치는 정신적인 강함이나 사랑 등의 가치에 밀려서 뒤쪽에 있었다. 가치 체계에 따라서 행동을 하다 보니 점점 지쳐가는 나를 발견했다. 그래서 다시 한번 가치들의 우선순위를 조정했고 지금은 건강과 활력이 최우선의 가치가 되었다. 가치 체계의 우선순위가 잘못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가치 체계는 유연하게 바꿀 수 있다. 나처럼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 내고 바꿀 수도 있고, 상황이 변해서 바꿔야 할 수도 있다. 가치 체계라는 것은 바꾸어나갈 수 있으니 너무 고민하지 말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정리하면 된다. 


3. 원칙 정하기

가치 체계를 만들었으면 원칙도 생각해 보자. 원칙은 만들어도 너무 많아서 다 지키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원칙을 만들어 보는 것만으로도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행동하고, 감정을 느끼도록 노력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원칙을 만들 때는 몇 가지 생각할 것이 있다.


· 가치를 느끼기 위한 조건이 외부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것을 피하자.

만약 내가 자신감을 느끼기 위한 원칙이 누군가의 인정이라고 해보자. 그러면 나는 언제 자신감을 느낄 수 있을까? 누군가 나를 인정해주고 지원해 줄 사람이 없는 자리에서는 어떻게 자신감을 느낄 것인가? 따라서 원칙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들로 채우는 것이 좋다. 자신감이라면 나는 언제든지 목표를 위해 노력할 때 자신감을 느낀다거나, 나는 언제든지 내가 목표를 위해 행동할 때 자신감을 느낀다는 식으로 만들어보자. 


· 유연해져야 한다. 나를 기분 좋게 만드는 원칙을 많이 만들자.

가치를 느끼기 위한 원칙이 하나뿐이라면 자주 느끼기 힘들 수도 있다.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조건이 한 가지뿐인 것보다는 10가지 20가지 인 것이 훨씬 쉬울 것이다. 그리고 그만큼 자주 느끼게 될 것이다. 10가지는 아니더라도 자신이 좋은 감정을 자주 느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원칙을 만들어보자. 


·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이나 특정 상황에 연결시키는 것이 좋다.

원칙은 자신이 하는 행동이나 자주 처하는 상황에 연결시키는 것도 좋다. 언제든지 쓴소리를 들을 때면 상대의 관심과 사랑을 느낀다거나, 타인에게 다정하고 친절하게 대할 때 사랑과 온정을 느끼는 식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거나 긍정적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원칙을 만들어보자.


· 좋은 가치를 반복적으로 자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자.

 좋은 가치를 자주 경험할 수 있도록 원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따라서 언제든지 심호흡을 할 때 내가 살아있음을 느낀다거나, 언제든지 사람들 앞에 설 때면 자신감을 느낀다는 식으로 만들어 보자.


원칙은 만들었으면 상황을 생각해보면서 실제로 상상해보고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 경험할수록 나의 원칙이 된다. 


4. 피하고 싶은 가치와 원칙

피하고 싶은 가치에 관해서도 생각해 보자. 피하고 싶은 가치는 자신을 더 행동하게 만드는 것으로 채워보자. 예를 들면 앞으로 두려움은 피하지 않기로 하고, 반대로 주저하는 느낌을 피하고 싶은 가치에 넣으면 된다. 

·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 피해야만 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 내가 더 행동하기 위해 피해야만 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피하고 싶은 가치의 원칙은 좀 더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주저하는 느낌이 피하고 싶은 가치라면 원칙을 '나는 언제든지 내가 주저하고 있는 느낌이 들면 바로 행동한다. 주저하는 느낌은 지금 당장 행동하라는 신호다.'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된다. 



가치와 원칙을 다 만들었다면 이젠 이것들을 따라서 살기로 결심해야 한다. 매일 아침마다 자신의 가치와 원칙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다시 경험해보자. 언제든지 결정을 내릴 때면 새로운 가치와 원칙에 따라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 뇌는 예전의 가치와 원칙에 익숙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생활하면 바로 예전으로 돌아간다. 익숙해지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인쇄해서 벽이나 책상 위에 두고 자주 보는 것도 좋다. 물론 한 번에 모든 것이 바뀌기는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자주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확인하고 한 가지 두 가지씩 자신의 결정과 행동을 바꾸어 나간다면 점점 익숙해질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가치와 원칙에 따라 살게 된다면 우리 인생의 목적지도 달라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이 원하는 삶은? - VISI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