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EN Jan 16. 2023

저출생의 여러 가지 미래를
꺾은선 그래프로 만들기

예측값, 시나리오, 구분색 쓰는 법


매우 핫한 주제

가끔 제 브런치의 유입 키워드가 제 시선을 사로잡을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ppt 이미지 깨짐] 이라던가,

[도식화] 같은 문서 작업에 대한 검색어가 대부분이지만 때로 [ppt 돈벼락] 같은 생뚱맞은 키워드를 검색하시는 분도 있고요.(그 부분에 있어서 정확한 도움이 안 되어 죄송합니다. 꼭 돈벼락을 맞아 기대에 부응하는 그날까지...!) 

개중에는 현재의 이슈를 표현할만한 이미지를 찾아오시는 분도 있습니다.

작년부터 그런 검색어 중 [저출산 그래프]라는 키워드를 보게 된 건 전혀 생뚱맞은 건 아닐 것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저출생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문제가 심각하다고 여기저기 기사들은 쏟아지고 있으니까요. 

그럼 단순히 이런 절망적인 기사만 퍼 나를 것이냐-실무 문서를 만들고 그래프를 그리는 사람으로서 좀 더 다른 표현방법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검색어는 [저출산 그래프]였으나 현재는 저출산이라는 단어보다 저출생이라는 단어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저출생]으로 단어를 바꿔 표현하겠습니다. 


 


국내 기사의 거의 모든 데이터는
KOSIS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하려는 자료는 2019년 기준의 자료로 현재도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조사 시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고요.


제가 찾은 데이터는 저출생 주제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생산가능연령 인구를 입력한 것입니다. 저출생 고령화로 인한 생산가능인구의 저하, 국민연금 감소등의 문제들이 생겨날 수 있으므로 타깃을 좀 더 넓힌 것인데요.


여기에서 인구 관련 문제에 대한 통계청의 풀이방법(?)을 새롭게 볼 수 있습니다.

1. 인구가 늘거나 줄어드는 상황은 출산율과 사망률에만 집중되지 않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로 오는 경우, 혹은 반대의 경우도 있죠. 출산율/기대수명/국제순이동이라는 세 가지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2. 미래의 일은 누구도 모릅니다. 아무리 예상을 한다 해도 한 가지 방향으로만 미래가 생겨난다는 가능성은 낮죠. 인구 증감 수치도 세 가지의 기준을 따릅니다. 지금 수준을 유지할 때(중위), 지금 수준보다 높을 때(고위), 지금 수준보다 낮을 때(저위). 이 세 가지의 방향으로 미래 수치를 정하면 최소와 최대치까지는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kosis페이지에서 확인하고 필요한 내용을 엑셀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최소 옵션만 선택한 상태. 출처는 아래에 표시하겠습니다.




하나에서 시작,
세 가지로 갈라지는 그래프 데이터 입력하기+배경 만들기

그래프는 세 가지 시나리오로 진행되기 때문에 미래 시점의 그래프는 3개, 현재 시점의 그래프는 한 개로 그려야 합니다. 


하나에서 시작해서 세 개로 뻗어나가는 그래프의 데이터는 아래 방식으로 입력합니다. 현재는 #N/A를 입력하지 않아도 결과물은 같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작업 시에는 두 가지 방법 모두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설명>
original :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생산가능연령인구
중위/고위/저위 추계 : 2022년부터 중위/고위/저위 시나리오별 생산가능연경인구
bg: 2022년 추측치부터 표시하기 위한 그래프의 배경

그래프 디자인 : 예측치는 점선으로

기본틀을 잡고 난 다음에는 디자인 요소를 추가해서 현재와 미래의 수치를 구분해 줍니다.

선이 기본 요소인 그래프에서 현재와 미래의 구분은 대부분 실선과 점선으로 편집합니다. 총 세 개의 시나리오가 있으니 적절한 색 세 가지를 골라주시고, 시나리오별 점선과 설명의 배경색들을 맞춰줍니다.


그래프에서는 배경을 위한 데이터를 추가해 두었는데요(bg), 막대그래프로 설정한 후 배경색을 적용해 주시면 중요한 부분을 별도의 도형이 필요 없이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만든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장표에서는 그래프 외에도 설명에 필요한 내용들을 선과 도형 등을 이용해서 추가했습니다. 설득력을 좀 더 높이기 위한 다른 개체 구성방법도 눈여겨보시길 바래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외에도 작성방법과 다양한 템플릿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뉴스레터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에 대한 정보와 곧 열리게 될 온라인 템플릿 제작 강의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실무에 쓰일만한 PPT 문서 제작에 대한 팀장님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해 주세요⬇️⬇️⬇️ 

파워포인트 문서 작업 노하우 포스트 발행과 템플릿, 웨비나 소식 등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Copyright 2023.(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출처

장래인구추계: 2020~2070년, 통계청 

통계청,「장래인구추계」, 2070, 2023.01.12, 주요 연령계층별 추계인구(생산연령인구, 고령인구 등) / 전국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PA003&conn_path=I2

(이미지 제작 시점과 현재 시점의 차이로 그래프 상의 표는 현재 기준의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색상에서라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