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없는 여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이 Mar 09. 2023

인생일기 2.

검색은 하지 않아!

밤에 잠들기 전, 검색을 하면 그날은 꼬박 새웠다. 검색은 오히려 일상을 좀 먹는 것 같아서 하지 않았다. 대신 남편이 알아보고 간간이 알려주는데, 그냥 듣기만 했다. 속에 담아두면 정말 힘들 것 같고 외면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컸다. 그래, 이상이 있으니까 병원을 다녀온 거고, 혹시 모를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도 늘 하던 대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아프다고 그것에 지배되는 것은 나를 더 힘들게 하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검사 결과, 위암이었다. 치료 절차를 진행하기 전 암 환자를 위한 산정특례 신청을 했다. 산정특례가 적용되지 않으면, 환자들은 엄청난 경제적 어려움이 시달릴 것이다. 건강한 게 최고지만, 이런 제도라도 있으니 그나마 위로가 되는 것 같다. 


결과를 들었으니 이제 할 일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부모님과 가족, 직장동료와 지인들, 친구들. 그들은 평온해 보였던 나의 소식을 듣고 어떤 생각을 할까. 남들에게 내 이야기가 오르내리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성격이라 정말 친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말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부모님과 가족들이 아닌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경우에는 미리 말하고 싶은 내용이 있었다. ‘내가 직접 말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내 이야기가 전달되는 것은 싫으니, 주의 부탁드려요.’였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될 수도 있고, 이게 뭐가 그리 대단한가 싶으면서도 내 마음은 그랬다. 약간의 자존심이라고나 할까? 별 필요도 없는.     


부모님께 먼저 말씀드려야 하는데, 나는 도무지 말이 나올 것 같지 않아서 남편이 아빠께 먼저 말씀드렸다. 아빠, 엄마와 통화하고 나서 정말 죽을 것 같았다. 친정은 멀기도 하고, 어차피 코로나 때문에 입원해도 면회가 불가한 상황. 아빠는 “가보지도 못하고, 걱정돼서 죽을 것 같다.”라고 말씀하시고, “딸아, 너는 왜 이렇게 엄마 마음을 아프게 하니.”라는 엄마의 말에는 눈물만 흘렀다.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겠어.


그 외 자연스럽게 알게 될 몇몇 지인들에게도 이야기했다. 나를 걱정하는 사람들의 진심이 내 마음에 스며들었다. 그래, 괜찮을 거야. 수술 잘하고 치료 잘 받으면 되지, 요즘에 의료기술이 얼마나 좋은데. 좋은 생각들만 마음속에 눌러 담으며 견딜 수 있는 힘으로 바꿔갔다.     


생활은 평소대로 했다. 출근을 하고, 책 보고 밥 먹고, 집안일도 하고, 주말엔 드라이브도 하고. 남편은 몸이 피곤하고 힘들면 덩달아 면역력도 떨어진다고 일찍 자고 푹 쉬라고 했다. 그게 말처럼 쉽나. 대신 늦게 자는 습관은 고치기로 했다. 이렇게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감을 줬다.

직장을 퇴사해야 하기 때문에 바쁜 2월 동안 내가 할 일을 마무리했고, ‘해빙’이란 책에서 읽은 감사일기를 써봤다. 몇 가지 내용을 소개하자면. ‘나를 걱정하는 가족이 있어서 감사하다.’, ‘보험을 들어놔서 부담이 덜한 것이 감사하다.’ 등… 실제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나중에 읽어보니 재미있었다.

                                 - 인수인계를 위한 usb들  -     


나도 사람인지라 문득문득 감정이 격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부모님과 통화하며 동요되었던 마음, 나는 특별히 잘못한 것도 없는데 왜 아픈 건가, 하는 원망. 일을 그만두면 수입이 줄어들 텐데 어쩌나 하는 생각. 모든 것이 한꺼번에 밀려올 때는 참 힘들었다. 마스크를 벗고 거울을 보며 ‘내가 이 과정을 잘 견딜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심란해졌다.


그런 와중, 자주 가던 절에 들렀는데 기분이 참 이상했다. 예전에 갔을 때는 아름다운 풍경과 운치에 감탄했는데, 이번에는 절에서 파는 팔찌와 연등 등을 보며 하나 사볼까, 하나 달아볼까, 하면서 평소와는 다른 생각을 했다. 절을 할 땐 ‘아프지 않게 해 주세요. 잘 견딜 수 있게 해 주세요.’라고 빌었다. 참, 사람의 마음이란.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일기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