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려원 Sep 03. 2023

그녀에게 다녀오며

서이초를 다녀오며..

지난 금요일 그녀를 만나기로 마음먹고 학교로 향했다. 내일 49재가 다가오기 전 그녀에게 마음을 전해야 될 것 같았다. 그곳을 다녀오지 않고서는 글을 쓸 수가 없었다. 


꽃가게에서 국화꽃 한 송이를 샀다. 국화는 가을에 피어 오는 꽃이지만 내게는 가을이 아니어도 꽃가게에 들러 국화꽃을 사는 날이 일 년에 한 번은 꼭 있다. 아버님의 기일이 겨울에 있기 때문이다. 


하얀 국화꽃 한 송이를 사며 그녀를 떠올렸다. 본 적 없는 얼굴이지만 부디 이 마음이 잘 전해 지길 바라며 주인에게 꽃값을 지불하고 학교로 발길을 옮겼다. 아픔이 아직 삭히지 않은 채 교문 앞에는 추모 화환과 국화꽃바구니 여러 개 놓여 있었다. 학교 정문에 계시는 보안관님께서는 묻지 않으셔도 한 손에 들고 있는 국화꽃을 보고 내가 추모하러 왔는지 한눈에 알아보셨다. 


안내해 주신 말씀에 따라 추모장소가 있는 곳으로 발길을 옮겼다. 발걸음을 뗄 때마다 학교 주위를 둘러보며 그녀를 상상했다. 그녀의 모습이며 당시 힘겨웠을 마음 가운데 아이들을 사랑으로 대했을 그 마음, 그리고 떠날 때의 그 심정들을..... 마음이 숙연해졌다. 


교내 추모장소에는 여러 개 놓인 국화꽃들이 그녀처럼 말없이 누워 있었다. 고개를 숙이고 그녀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숨 쉬며 사는 것도 때론 누군가의 아픔을 간직하고 살아가야 하는 일 이라며, 잠시라도 당신에 대한 마음을 아파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그래도 이 마음 다하지 못하지만 그래야 당신을 보내줄 수 있을 것 같다고..... 

 

군데군데 붙어 있는 메모지가 보였다. 대부분 떠난 그녀를 그리워하는 마음과 그녀에 대한 미안한 마음들이 적혀 있었다. 한 아이가 선생님이 보고 싶다는 메모를 남겨 놓은 것이 보였다. 평소에도 그녀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대했는지 알 수 있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떠나고 이젠 말이 없다. 


돌아 나오는 발걸음에 여름꽃들이 군데군데 지고 있었다. 그녀 없는 가을이 그곳에도 내리고 있었다. 그녀의 선택이 더 이상은 누구의 아픔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그곳에서는 부디 마음 더 이상 아프지 말기를 바랍니다. 


생의 짧은 순간이 당신의 삶이었지만 살다 가느라 고생하고 수고가 많았다고 그녀에게 전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그녀에게 다녀오며.. 2023.9.1일 금요일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면 좋아.영종도 아줌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