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Chiara 라라 Oct 28. 2022
오래지 않아 휴가 승인이 났다. (모든 것은 컴퓨터 전산 시스템으로 본사에서 관리한다.) 우리는 봄학기가 시작되고 딱 한 달 후 첫째 주 토요일에 떠날 것이다. 앙코르와트로!
학기 초는 늘 정신이 없다. 새로운 아이들을 맞이하고 아이들을 알아가면서 그들이 공부와 학원 생활에 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이끌고, 나 또한 적응해야 한다. 첫 주 수업을 하고 나면 아이들의 부모님들과 새 학기에 관해서, 아이들의 적응도에 관해서, 그리고 원어민 선생님과 한국인 선생님과의 첫 수업에 관해서 상담 전화를 돌려야 한다. 겨울에 오픈한 캠퍼스이기 때문에 신규 학생들이 많다. 상담은 신규 학생들부터 시작한다. 학기가 이미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레벨 테스트를 보러 오는 아이들은 여전히 많이 있어서 반별로 한두 명씩은 신규생이 꾸준히 늘어나곤 했다. 평일에는 수업 준비, 정규 수업과 업무를 하고 주말에는 레벨 테스트 상담 지원과 맛보기 수업 등을 진행하며 바쁜 날들을 보냈다.
어느새 한 달이 훌쩍 지나가고 있다. 앗! 이제 곧 휴가잖아!!!
아이비 쌤과 나는 마음 편하게 패키지여행 상품만 예약해 놓고 휴가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대화도 나누지 못한 채 각자의 업무를 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이제는 정신을 차리고 휴가 준비를 해야 한다. 여기서 휴가 준비란, 내가 휴가를 가게 될 일주일 동안의 수업과 나의 업무에 관한 인수인계 준비를 하는 것을 말한다. 휴가 동안에 여행지에서 무엇을 먹고 무엇을 하며, 어떤 것이 유명하고, 어떤 것을 쇼핑할지 알아보는 휴가 준비였으면 더욱 신이 났을 텐데 그게 참 아쉽다.
우선 내가 맡은 업무를 정리해야 한다. 끝내야 할 것과 다녀와서 해야 할 것을 구분한다. 상담은 다 했고, 상담 기록도 다 올렸고, 원어민들과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일 단계 클리어.
이제부터는 일주일 치 수업 준비를 미리 하고 프린트물 및 특이사항 정리를 해야 한다. 선생님들이 내 수업에 들어갔을 때, 더 수월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내가 이전에 휴가를 떠난 선생님들의 수업에 들어갔을 때 불편했거나 당황스러웠던 것들을 떠올리며 선생님들이 조금이라도 편하고 당황스럽지 않게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일단 각반마다 학생들의 특이사항을 기록한다. 담임이 없는 동안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중 하나이다. 그리고 책의 진도 부분을 선생님별로 복사하고 혹시 모르니 답지도 미리 복사해 놓는다. 선생님들에 따라서 각자의 수업 방식이 있지만 이렇게 진행해 주었으면 하는 수업 가이드를 작성하여 각반별로 정리한다.
하루의 업무만으로도 시간이 꽉 차는데 꼼꼼한 성격대로 휴가 준비까지 하려니까 해야 할 것이 끝도 없이 이어진다. 아, 휴가 한번 가기 정말 힘들다. 결국에는 휴가 전날 밤늦게까지 퇴근하지 못하고 마무리를 하게 되었다.
퇴근 후, 집에 도착해서 여행 가방을 챙기고 이것저것 준비하다 보니 새벽이 밝아오고 있었다. 이제 드디어 떠날 때가 온 것이다!! 다행히 저녁 비행기여서 몇 시간은 잘 수 있었고 오랜만에, 정말로 오랜만에 여행을 떠났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와서 공식으로 받은 첫 휴가이다! 앙코르와트에 도착했다. 나의 첫 시선을 잡아끈 것은 작고 귀여운 도마뱀이었다. 공항에 작은 도마뱀이 있었다. 귀여워서 가까이 다가갔는데 사라졌다. 앙코르와트에는 곳곳에 도마뱀이 많이 있었다.
아이비 쌤과 나는 그때까지만 해도 직장동료 8개월 차로 나름 친해지기는 했지만 적당히 존댓말을 섞어 쓰는 사이였다. 서로에 대해서 세세한 부분까지는 잘 알지 못한 상태였다.
그리고 여행 첫날, 나는 알게 되었다. 그녀와 나는 굉장히 다른 스타일의 사람이라는 것을. 우리는 정반대의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