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국제교류 TAN TAN RoDee Jan 17. 2021

"행복해서" 영어를 한 11살, 전세계로 영화를!  

"마음이 가면 행동이 나오고, 사람이 업적을 거둔다." 

"그래도 조금은 강제성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얘들인데..... 그게 그냥 둔다고 될까요?" 

이 말은 우리 사회에서 어른들이 참 자주 나누는 말입니다. 


"학교에서 책 읽으면 포인트 뭐 그런 거 주는데, 저는 그거 안 받고 싶어요. 그거랑 상관없이 책 읽는 게 좋아요." 

이 말을 나눠준 Min은 아주 자주 "행복"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자기 자신이 느끼는 마음대로 행동으로 옮기는 어린이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주도적 학습"이라는 교육 형태로 그렇게 키워 주고 싶어 하는 "내적 동기가 저절로" 나오는 어린이입니다. 


"저절로"라는 단어가 주는 이중적 의미!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이고 눈을 크게 뜨고 관찰해야지만 우리도 이해가 되는 단어입니다. "저절로"될 수 있도록, 가족들은 "기다리고, " Min 주변에 있는 교육자들은 "배우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나올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하는 데에 정성을 기울였습니다. 


Min의 한글 이름은 "이민후." 

가족들이 애칭으로 부르던 이름은 "후." 2020년 5월 경에 "후"라고 불리던 때에 민후를 만난 행복함을 기록한 글을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gllgleader/185  


Min이란 이름은? 

"GloCal, Global to Local & Local to Global"이라는 프로그램을 참석하면서 미국인 선생님이 자신의 이름을 더 편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민후가 스스로 결정해서 선생님에게 "You can call me, Min."이라고 "허락"해 준 이름입니다.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싶은 마음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글로벌 리더 Min. 


마음 편하게 영어를 하면 우리는 얼마든지 영어를 솰라 솰라 잘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품은 꿈을 글로벌 무대에서 펼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하지만 강력한 사실을 생활에서 실천하고 있어요. "우주정거장"에서 Min과 우리 멤버들은 "가랑비 작전"으로 영어로 놀며 습득하고 있어요. 윗글이 그 과정을 관찰한 스토리입니다. 


우주정거장은 Bob이라는 미국 어른이가 크게 기여해 주고 있습니다. 

"결국은 사랑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생활 속 깊이 실천하는 Bob님. 2021년을 맞아서 "Big Project"를 저에게 의논했고, 저는 우주정거장에서 함께 진행해 보자고 말했습니다. 


https://brunch.co.kr/@gllgleader/260


Min은 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했어요. 그러다가 어제, 1월 16일 토요일 우주정거장에서 한 편의 영화를 발표했습니다. 제목은 "Be a Cloud"입니다. 



Min은 "영화감독"이자 "영화배우"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영화로 담을 스토리들을 생각하며 자연 속에서 산책하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아주 오랫동안 영화감독을 꿈꾸어 왔지만, Min은 2021년 1월 5일이 되어서야 "첫 작품"을 제작했어요. 혼자서 모든 역할을 해야 했고, Min의 마미는 기꺼이 Min감독님이 요청하는 것을 "잘 도와주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조금은 강제성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얘들인데..... 그게 그냥 둔다고 될까요?" 


"그냥 두면, 아니, 조금만 도와주면, 아니, 적극적으로 도와주면 펄펄 날아갑니다." 

Min감독님이 제작한 영상, 혼자서 동영상 찾아서 배우고 실패하고 하면서 결국 만들어냈습니다, 저절로! 

가족들이 Min이 이야기하는 대로 정성껏 도와주고 있어서, Min이 많은 사람들과 "행복을 나누도록 Min의 빛깔을 찾아주려고" 모든 경험과 지혜를 총동원하는 어른이들이 GloCal Community에 있어서, Min은 있는 그대로 세상의 빛이 되었습니다. 


Min의 작품, 이제 시작입니다. 

오랜 시간 마음에만 품고 있었습니다. 

시킬 일 있으면 더 힘 센 어른이들에게 말하세요. 

필요한게 있으면 더 재료가 많은 어른이들에게 말하세요. 

우리는 Min감독님 덕분에 참 행복합니다. 


설렙니다. 

 

외부에서 오는 힘으로 생명체가 탄생하도록 하면,
이 생명은 탄생하지 못합니다. 
내부에서 생긴 힘으로 생명체가 나오려 한다면,
우린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순간을 봅니다. 

위대한 탄생은 늘 내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EQ #GloCal #영화로영어습득 #EnCo #EnglishforCommunity #기분이좋으면모든게가능해 

매거진의 이전글 EQ Youth Ambassador 감정지능 청소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