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LO Sep 17. 2023

누울 자리의 상대성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으라는 흔한 말. 그것은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가지는 의미와 동일한 뜻을 전달한다. 그것이 내가 취할 수 있는 것인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내가 맡을 수 있는 일인지는 결국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판단할 수 있다. 그 이해가 뿌리 깊지 못하면 달콤함에만 취해 자리를 맡았다는 사실을 제외한 많은 것들을 그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것은 나와 그 주변사람들에 대해서 안 좋은 삶의 기록을 남기는 일이 될 수 있다. 그에 속해지는 많은 사람들의 시간과 자원을 낭비할 수 있다. 인생은 한정된 시간에 한정된 기회를 가진 유한한 자원이다. 소중히 다룰 필요가 있다.


물론 그런 경우도 존재한다. 나와 그 자리가 그렇게 어울리지는 않지만 그 상황 속에서는 내가 최선인 경우다. 그나마 내가 가장 그 자리에 어울리는 경우다. 그런 경우에는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 그건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더 큰 적임자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을 벌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그것이 베스트 옵션이기 때문에 응당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나 자신을 이해하고 자리를 이해하는 것은 상대적이 되어야 한다. 어떠한 자리라는 것은 나와 그 자리의 절대적인 적합성을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를 둘러싼 많은 이들과의 상대적인 저울질을 통해 고려하고 선택하는 것이다. 내가 누구와 함께하고 있는가에 따라 그 자리는 나의 것이 될 수도 있고 나의 것이 아니게 될 수도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다른 대상과의 비교를 통해 스스로를 규정하고 발견하게 된다.


23.08.10

매거진의 이전글 부족함이라는 징검다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