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ia Feb 25. 2021

죽는다 해도 병원에 책임을 묻지 않겠습니다.

ABO식혈액부적합, 그리고 전신교환수혈


나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났다.

2.4kg, 작게 태어나 인큐베이터에 들어가 있던 나는 살이 더 빠져 2.2kg가 되었고 게다가 며칠 뒤에는 심각한 황달 증세가 나타났다고 한다.

황달의 원인은 ABO식 혈액 부적합. 엄마 뱃속부터 혈액 문제로 죽거나 심한 장애를 후유증으로 갖게 되는 희귀병.


가족 한 명 없이 홀로 결혼식을 치르고 출산까지 감당한 우리 엄마가 나를 살리기 위해 동의서를 받아 든 날은 아빠가 오케스트라 오디션을 보러 독일로 떠난 날이었다고 한다.


죽는다 해도 병원에 책임을 묻지 않겠습니다.


내 혈액을 한쪽으로 다 빼고 건강한 성인의 혈액을 수혈해서 내가 살아나면 다행이고, 그렇지 않으면 죽을 수 있다는, 전신교환수혈을 하다 혹 죽는다고 해도 책임을 병원에 묻지 않겠다는 동의서.

엄마는 홀로 동의서에 사인을 하며 어떤 마음이었을까.


지금은 한국에서도 많이 시도되고 있지만, 그 당시 전신 교환수혈은 비엔나 그 병원에서조차 처음 시도될 정도로 쉽지 않고, 보편적이지 않았었다.

사실 한국에서 태어났다면 죽었을 나.

비엔나에서조차 살아난다 해도 심한 뇌성마비까지 올 수 있다 했다고 하니 나를 수술실에 보내 놓은 엄마의 마음이 어땠을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다행히, 감사히, 수혈된 피는 내 온몸을 돌며 새 생명을 허락해 주었다. B형이었던 나에게 엄마의 혈액형인 O형 성인의 혈액이 수혈되었고, 그 피는 나를 죽여가던 나의 피를 대신하여 B형 혈액이 되어주었다.

그렇게 감사하게도 덤으로 얻은 삶이 시작되었다.



건강히 살아난 나


모두가 한 눈으로만 보는 게 아니라고?



내 눈에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초등학교 1학년 신체검사 날이었다.

선생님은 시력 검사를 한다고 하셨고, 우리 반 전체를 한 줄로 세우셨다.

칠판 앞에는 네모난 흰색 기계가 서 있었다.

1번, 나와. 눈 가리고 읽어봐.

선생님이 말씀하시자 시력검사 판 앞에 선 첫 친구가 왼 눈을 가렸다.

이게 무슨 일이지? 왼 눈을 가리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텐데!


내 앞의 친구들이 줄줄이 양쪽 눈이 다 보이는 것을 확인하는 내내 무언가 잘못된 것 같은 생각에 너무나 혼란스러웠다. 모두가 왼 눈으로만 보는 게 아니라니!

7살 어느 날, 벽에 붙은 족자 앞에 동생을 데려가서 너도 오른쪽이 안 보여?라고 물었을 때 분명히 3살짜리 내 동생이 응, 이라고 했었는데.

동생도 왼 눈으로만 본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 세상 모든 사람이 한쪽 눈으로만 본다고 생각하면서 왜 사람에게는 두 눈이 있을까?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데 왜?라고 생각해 왔었다.

어쩌다 외눈박이 외계인이 나오는 만화를 본 날이면 하나님이라는 분은 왜 사람은 저 모습으로 만들지 않고 보이지 않는 눈 하나를 더 만드셨을까 궁금했다.


나만 다른 것이 이상하게 느껴졌고, 왠지 외계인이 된 것만 같았다.

선생님과 반 친구들에게 나의 모습을 알리는 것이 왠지 부끄러워서, 내 차례가 오기 전까지 얼른 검사판 맨 윗줄의 '4, C, 그'를 외웠다.

왼쪽 눈을 조금 덜 가린 채 시력검사판을 보며 선생님 팔의 각도로 위치를 대충 가늠했다.

다행히 선생님은 알아채지 못하셨고, 그 이후 매 신체검사 때마다 시력을 0.1로 만들어서 남과 다른 모습을 숨겼다.


4학년, 머리를 쥐어뜯으며 하루 종일 구토에 시달리는 극심한 두통으로 안과에 가기 전까지.


#ABO식혈액부적합 #전신교환수혈 #시각장애

작가의 이전글 나의, 우리의 초록 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