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ia Apr 21. 2021

운동을 시작하면 생기는 일

달글쓰기with세바시#8

오늘도 글을 쓰며 하루를 마칠 수 있어서 감사한 하루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하루 어떻게 지내셨나요?
저는 오늘도 누군가를 한 회사에 연결하고, 수업도 재미있게 했어요.
그런데, 역시 강점인 줄 알았던 것으로 실수도 하고, 약점으로 누군가를 이해도 하고 하면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에 충실하게 살다 돌아보면 오늘 했던 실패 때문에 배운 게 또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하샤 님이 체력 높이기에 관한 질문을 보내주셨어요.
요즘 다시 고민하기 시작한 질문인데.. 결국 피할 수 없게 되었네요! 그럼 오늘도 시작해볼게요!


체력을 높이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것

체력을 높이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것은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스쿼트, 플랭크, 계단 오르기 등, 기구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인 듯해요.


좋지 않은 체력으로 완성하지 못한 일, 또는 체력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된 일과 관련한 경험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체력이 좋지 않아서 완성하지 못한 큰일은 없지만, 쓰러져버리는 바람에 약속을 취소해야 했거나 제출해야 하는 것들을 제 때 하지 못했던 일들이 있었어요.  몇 번 쓰러지고 나니 평소에 좀 더 체력을 관리해두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쓰러진 후 한 검사에서 당뇨인이 된 것을 확인하고 나서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매일 세 달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1시간씩 운동을 했던 적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정말 1시간이 10시간처럼 느껴졌는데, 체력이 늘어나면서 시간이 짧아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렇게 운동을 하고 나니 당뇨 수치도 나아졌지만, 피곤함도 덜하게 되고 오래 일해도 힘들지 않게 되었어요. 운동을 시작할 때엔 2층까지도 계단으로 가는 것을 힘들어했었는데 어느새 11층까지 걸어 올라가도 숨이 많이 차지 않게 된 것을 확인하고 매일 운동해서 키우는 체력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되었어요.


체력을 키우는 데 가장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무엇인가요?

저에게 가장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엘리베이터 타지 않고 계단으로  다니기, 앱으로 홈트레이닝 하기, 식후 제자리 걷기 등이었어요.

시간을 길게  낼 수 없는 N 잡러이다 보니 되도록 멀리 가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특히 앱으로 하는 홈트레이닝은 서로 인증을 하기 때문에 혼자 유*브를 보면서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었어요.


꾸준히 체력을 키우기 위해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매일 실천하기 위해서는 너무 거창한 계획을 세우거나 어려운 운동을 하기보다는 매일 할 수 있는 만큼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혼자 체력을 키우기보다는 함께 확인하고 응원해주는 동료와 함께 매일 인증하며 할 수 있는 운동 등을 하면 도움이 될 듯해요.


제가 했던 것은 클래스톡 재환 코치님의 '내마다'였어요.

당뇨 수치를 낮추기 위한 체중 감소도 운동의 목표 중 하나였기 때문에 선택한 프로그램이었는데, 실제로 체중 감량도 되고 체력도 키울 수 있었어요.

https://www.classtok.net/class/classDetail/1000483


앞으로 시도해보고 싶은 운동은  HIIT traning 중 F45라는 운동이에요.

집에서 너무 멀어서 가보지 못하고 있는데.. 언젠가는 꼭 해보려고 해요.

너무 힘들어 보이기는 하는데, 영상을 보면 다들 행복하게 운동을 하는 모습이.. 왠지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혼자서도 스케줄 관리를 잘하시는 분들은 언제 어디서든 잘하시겠지만, 저처럼 격려와 인증이 필요한 들에게는 이런 프로그램들이 도움이 되지 싶어요.


 https://f45training.kr/hannam

요즘 바쁘다는 핑계로 운동을 못한 지 좀 되었는데

글을 쓰다 보니 오늘 자기 전에 플랭크라도 다시 하고 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샤 님, 오늘도 좋은 질문들 보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당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운동을 시작했었는데, 운동을 하고 난 후 정말 많은 것들이 달라졌어요.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쉬워지고, 몸의 붓기도 사라졌고요, 몸의 근력뿐 아니라 마음의 근력도 좋아진 것을 느껴요.

기초체력이 높아지고 나니 며칠 운동을 못하게 되더라도 이전처럼 바로 힘들어지거나 살이 바로 다시 찌지도 않고 말이에요.


운동을 시작하면 정말 멋진 일들이 펼쳐지실 거예요!

여러분도 저와 같이 시작하실래요?



[주제와 관련된 세바시 강연 링크]

https://m.youtube.com/watch?v=XQvt0aWYntc&feature=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약점을 강점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