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그믐 Dec 29. 2020

입사 36일 차, 퇴사를 결심했다.

입사 37일 차에 말할 작정이다.

생각보다 퇴사를 결정하는 일은 쉬웠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나 단기로 봤을 때나 이 회사에 오래 몸 담을 수는 없겠다는 생각. 회사의 비전과 내 비전을 생각했을 때 둘은 빨리 헤어지는 게 더 낫겠다는 판단. 내부적인 상황을 말할 순 없지만, 더는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어제의 글만 해도 날 위한 선물을 주고, 열심히 엑셀 파일을 정리하면서 살았지만, 오늘로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다. 퇴사해야겠다. 이 생각만 마음에 품게 되었다.



복에 겨운 결정이라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는 지원서를 넣고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면접심사 및 최종 합격을 하게 된 케이스가 아니었다. 구직사이트에 올려놓은 이력서를 열람하고 지금 회사가 먼저 연락을 해 온 케이스였다. 그래서 나는 운이 아주 좋게도, 이 청년 취업난에 비교적 편하게 첫 사회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래서 지인들은 나를 부러워했고, 축하해줬다. 그러나 지인들이 내세울 수 있는 범위는 딱 거기까지이다. 입사 이후의 삶은 온전히 내 것이고, 내 삶이니 혼자서 고민할 수 있었고, 이후 퇴사라는 결정을 내렸다. 적어도 상사가 나에 대한 이야기를 내가 아닌 다른 직장동료에게 하지 않았다면 이 선택은 바뀔 수 있었을까. 모르겠다. 어쨌거나 지금의 나는 누군가의 눈에 '복에 겨워 제 발로 복을 걷어차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그 사람까지 설득할 자신은 없다. 나는 내일 나 자신과 회사 사람들을 설득해야 한다.



현실적인 고민은 발목을 잡지 않았다.


나도 현실적인 고민이 내 발목을 잡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딱히 그런 건 없었다. 가족 구성원이 취업에 성공했고, 당장 내 생계에 무리가 갈 만큼 무슨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다. 이렇게 야근이 없어도 저녁이 없고, 야근을 하면 밤마저 없는 생활을 하다가는 나를 잃어버릴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심장이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신 것처럼 두근거려 한동안 커피를 끊었다. 그런데도 두근거림은 멈추지 않았고, 오늘은 퇴근 직후 귀에서 삐- 소리가 났다. 나는 깨달았다. 여기서 더 시간을 지체하면 예전처럼 한없이 우울한 상태에 놓인 대학생 때의 나로 돌아가버릴 것을. 나에게 현실적인 고민이라면 '금전'보다 '마음건강'이 우선이다. 지금 내 마음은 노란불에서 빨간불로 움직이고 있었다. 



집으로 돌아와 다 먹지도 못할 라면을 두 개나 끓였다.


그렇게 행동하면서도 참 전형적이라고 느꼈다. 스트레스는 너무 받고, 풀 데는 없고, 그래서 먹을 걸로 모조리 풀어버리겠다 해서 라면을 두 개나 끓였는데(원래 한 개 먹으면 딱 배부른 정도의 위장이다) 반 개 정도 먹자 바로 배가 부르기 시작했다. 그 순간부터 다 먹지도 못할 라면을 두 개나 끓인 나 자신에게 화가 났다. 그래서 꾸역꾸역 다 먹었다. 막판엔 위가 아팠다. 밤 9시 넘어 이게 뭐 하는 건가 싶어 눈물도 흘렸다. 한심, 답답, 서러움, 스트레스, 업무 걱정이 한꺼번에 마음에 들이닥치자 마음속은 금세 만원이 됐다. 그래서 하나하나 내보내기로 했다. 그 첫 번째 방법이 바로 '퇴사'이다.



일단 내일 퇴사를 말할 것이다.


퇴사일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입사한 지 한 달 만에 말하는 퇴사가 회사 입장에서 당연히 못마땅할 것을 안다. 그러나 나는 고용자의 입장일 뿐이다. 그래서 일단 내일 퇴사를 말할 것이다. 내게 더 나은 내일을 주기 위해.

매거진의 이전글 입사 35일 차 | 엑셀, 식단관리, 민원신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