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하아빠 Feb 06. 2023

열심히 안 해도 돼요. 그냥 해요 우리. (11)

습관의 강력한 힘을 경험해 봐요

어떤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제가 최근 들어 만든 습관은 아침에 일어나서 앱으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거창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전 동료분이 이 앱으로 언어 공부를 열심히 하시는 것을 보고 좋은 앱인 것 같아 바로 다운로드하여서 그날부터 시작한 것이 이제 90일을 넘었네요.

이 앱은 1번 학습하는데 2~3분이면 충분합니다. 한번 완료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큰 거부감 없이 아침이 되면 그냥 조건반사처럼 앱을 실행해서 학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제는 아침을 이 앱으로 시작하지 않으면 뭔가 묘한 불편함이 있을 정도로 저에게는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되었죠.


흔히들 습관은 생긴다고 하지만 실은 만드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자연발화가 아니라 인공발화 하는 것이죠.

만들어야 하다 보니 처음부터 어렵게 만드려고 하면 쉽지 않습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먼저 시도해야 성공률이 높습니다. 제가 시작한 영어공부도 이렇게 시작하였습니다.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시작해서 습관의 통로를 열어 놓는 것이죠. 습관의 통로가 연결되고 견고해지면 이제 진짜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수적천석(水滴穿石)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떨어지는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 라는 사자성어입니다. 습관이 바로 물방울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소방호스에서 나오는 강한 물줄기가 아니어도 됩니다. 물 한 방울만큼의 행동이라도 꾸준히 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만큼 습관으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쉽게 자리 잡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보상을 주는 것입니다. 보상을 줌으로써 그 경험이 긍정적으로 남아 다음에 행동하기 쉽게 하는 것이죠. 

저는 매주 로또를 사는 편입니다. 그런데 5천 원어치 사도 당첨은 커녕 아예 번호 하나 안 맞은 주간도 있었습니다. 결과가 항상 참패이다 보니 다음 주에 로또를 사는 것이 영 시큰둥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략을 바꿔 당첨의 재미를 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로또 3천 원과 긁는 복권 3장을 사기 시작했습니다. 긁는 복권이 의외로 당첨률이 좋았습니다. 여태까지 경험으로 치면 1000원이 당첨되는 건 거의 70% 이상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방법으로 바꾸고 나서는 매주 로또를 구매하러 가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그냥 하기의 법칙을 따른다면 로또라는 것이 생각났을 때 바로 사러 나가는 것이 맞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누적되어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인데 이러한 누적 기간은 이전 글에 작성한 대로 평균 66일이 걸립니다. 66일 동안 동일한 행동을 계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습관 부스팅을 통해 이 기간을 단축시켜 보는 것입니다. 

나만의 보상을 주거나 즐거움을 찾는 것이죠. 위의 영어 공부앱을 할 때에도 저만의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연속학습 일자가 하루하루 늘어나는 것이 굉장히 뿌듯하게 느껴진 것입니다. 그래서 하루하루 차곡차곡 늘어나는 연속 학습일자를 보면서 매일을 공부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내가 습관으로 하고자 하는 행동이 즐거움 그 자체라면 이러한 고민 없이 빠르게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필요에 의한 인공적인 습관이 필요할 경우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습관이 될수록 한 번이라도 더 해야 하며 즐거움을 찾아 습관 부스팅을 한다면 더 빨리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새해 다짐한 것들이 이번달을 맞이하여 점점 소홀해지고 있다면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습관 부스팅을 해보면 어떨까요?



이전 10화 열심히 안 해도 돼요. 그냥 해요 우리. (1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