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운파파 Oct 03. 2023

부모의 유산

소멸하지 않는 영원한 유산


[잠언 1:7-10]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지만,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와 교훈을 멸시한다. 8.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교훈을 듣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배척하지 마라. 9. 그것은 네 머리에 쓸 아름다운 화관이요, 네 목에 걸 목걸이다. 10. 내 아들아, 죄인들이 너를 유혹하더라도 따르지 마라.


자녀의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은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며 반드시 해야 사명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부모를 모방해서 배우기 시작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를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운다.   


좋은 습관은 부모가 자식과 영원한 이별을 하더라고 그들 곁에 남아 그들을 지켜준다.

우리 집에는 TV가 없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지 집 거실의 메인을 차지한 것은 TV였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고 우리 부부는 TV를 치우고 책장으로 그곳을 채웠다. 점점 큰 티브이를 추구하는 시대의 유행과 역행하여 우리는 아날로그를 선택했다. 거실 생활을 통해 가족의 소통 공간을 마련했고 그 한가운데 독서가 있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을 아이가 조금이라도 어릴 때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부모가 소파에 누워 핸드폰을 보며 자녀에게 방에 들어가서 공부하라고 다그친다면 과면 그 아이는 부모의 말에 순종할까?! 굳이 답을 말하지 않아도 그 결과는 뻔하다.


이처럼 답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는 결단해야 한다. 결국 아이의 좋은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에는 부모의 결단과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다! 오히려 이런 노력이 아이를 위한 진정한 투자이고 확실한 결과를 보장한다. 


"아빠, 오늘은 왜 자기 전에 책 안 읽어요!" 
2020.12.9. 아이를 키우는 일에 정답이나 확신을 갖기는 매우 힘들다. 그럼에도 부모는 믿음을 갖고 해야만 하는 일이 있다.

한국 나이 5살 첫째 아이는 대부분의 생활을 거실에서 한다. 그리고 지금은 자기 전에 꼭 책을 읽는다. 어쩌다 내가 너무 피곤한 날에 잠자기 전 책 읽기를 슬쩍 넘어가려 하면 여지없이 나를 흔들어 깨우고는 책을 가져온다. 그래서인지 첫째는 아들임에도 또래 남자아이들보다 말이 빨랐고 언어 선택과 표현력도 풍부하다. 물론 이런 모습이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의문이다. 많은 경우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핸드폰을 사주면서 독서 습관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이런 노력들이 꾸준하게 쌓여 가면 분명 아이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믿음과 확신이 있다. 



2023.10.2. 첫째는 부모를 통해 배웠고 둘째는 부모와 오빠를 보며 배우고 있다. 결국 아이들은 자기보다 먼저 태어난 이들을 통해 배우게 된다. 인류를 그렇게 발전해 왔다. 

다음은 그동안 우리 부부가 아이의 좋은 습관 형성을 위해 노력했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혹 이 글을 읽는 부모님들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첫째. 자녀에게 예시를 보여주어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습관을 가지려면 먼저 우리 자신이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자녀들은 부모의 모습을 따라가기 마련이므로, 우리가 올바른 습관을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본뜬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다.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부모는 자녀에게 습관을 일관되게 가르쳐야 한다.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부모는 인내와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절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는 안된다. 


셋째. 자녀의 능력과 관심에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한다. 모든 자녀가 같은 습관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각 자녀는 고유한 성격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 부모는 자녀의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그들이 성공적인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싶다면 어릴 때는 다른 것 생각 말고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어주어라 10번, 20번 아이가 읽어달라는 데로 반복해서 읽어줘야 한다. 


넷째. 자녀에게 습관의 중요성과 이점을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와 소통이 가능한 3세 4세가 될 때 가능한 쉬운 말로 왜 이 행동이 중요한지 그 이유를 계속 설명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그 말의 뜻과 의미를 온전하게 이해하지 못해도 눈치가 있는 아이들은 그 행동의 중요성을 충분하게 느끼게 된다. 


부모들이 자녀의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은 그들의 미래와 행복을 위한 가장 큰 투자다.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에게 좋은 모범이 되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그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습관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2023.9.28. 자연을 느끼고 계절의 변화를 알아차리는 것은 내가 생각하는 중요한 가르침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나는 계절의 변화에 맞추어 아이와 늘 산책을 나선다.
자녀의 삶이 풍요롭기를 바란다면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한 장기 투자를 시작해 보자. 
이전 18화 마땅히 가르쳐야 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