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한 생활습관 Nov 14. 2021

뇌출혈 초기 재활치료 기간 및 방법


뇌출혈 초기 재활치료 기간 및 방법


출혈뇌졸중의 치료


CT / MRI 검사 → 약물치료 / 수술치료

뇌실질내출혈(뇌내출혈) 환자들은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출혈의 위치 및 정도를 확인하여 수술치료를 고려하거나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출혈이 정도가 경미하면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출혈량이 많거나, 의식이 계속 악화되는 경우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원칙은 지나친 혈압상승으로 인한 혈종의 증가를 예방하고 뇌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뇌졸중의 일반적인 보존치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수술치료로는 90년대 초반까지는 주로 개두술을 시행했으나 현재는 뇌정위적으로 혈종에 도관을 삽입하여 혈종을 흡인하고 혈전용해제를 주입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동맥류 파열에 의한 거미막하출혈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재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상당히 높으므로, 수술로 동맥류의 목 부분에 클립을 끼우거나 혈관내시술로 늘어난 동맥류를 폐쇄시키는 방법으로 동맥류를 제거해야 합니다. 


출혈뇌졸중의 경우 허혈뇌졸중 보다 신경학적인 후유장애가 더 심하게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신경학적 후유증(반신마비 등)은 적극적인 물리치료로 최소화해야 합니다. 뇌졸중 후 시간이 경과할수록 후유장애는 고정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허혈뇌졸중과 마찬가지로 뇌졸중 위험인자의 적극적인 교정(혈압 조절, 혈당 조절, 고지혈증 치료, 생활습관 개선 등)으로 뇌졸중의 예방이 필요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뇌졸중이란?

뇌졸중의 종류 (뇌경색과 뇌출혈 차이점)

뇌졸증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뇌졸중 치료 골든타임 중요성


# 추천정보

뇌척수질환 환자 (뇌졸중, 파킨슨병, 척수마비)

한달 50만원 호텔같은 시설 재활치료 받는 법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본인부담상한제 적용 TIP)


매거진의 이전글 일과성 뇌허혈 발작 (일과성 뇌허혈증) 원인 및 증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