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민정 Jul 10. 2023

기록을 좋아하는 곰민정의 매일 들고 다닐 노트 고르기.

2023년 6월 30일 금요일 곰민정 작업일지



고3 여름의 주말. 

웬일인지 막 의욕이 불끈불끈. 이번 주말에 왠지... 카페 가서 공부하면 진도 엄청 뺄 수 있을 것 같아. 

수학이 제일 재밌으니까 정석이랑 쎈수학도 챙기고, 영어도 자이 챙기고, 국어도 안 보긴 아쉬워서 챙기자. 그렇게 바리바리 가방을 챙기니 배낭이 돌덩이다. 아이고.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 

얼굴이 흙빛이다. 무거운 책을 5권이나 챙겼건만, 어느 하나 제대로 본 것 같지가 않다. 죽도 밥도 안 됐다는 게 이런 느낌일까. 무거운 배낭만큼이나 마음이 돌덩이다. 이럴 줄 알았으면 딱 한 권만 챙길걸.  그거 하나만 했어도 이럴 일은 없었을 텐데. 


이 그 그. 








그림책을 하면서도 종종 이런 일들이 있다. 

괜한 의욕이 불끈불끈 솟는 날에는 특히나 불안하다. 정신 차리고 보면 어느새 내 배낭은 또 돌뎅이가 되어 있다. 그래서 오늘은 내 소지품을 되돌아보기로 했다. 내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 포켓사이즈 하드커버 로이텀

: 슬쩍슬쩍 떠오르는 생각들을 캐치! 

메인 노트는 매번 고민이 많다. 포켓사이즈냐, A5사이즈냐. 하드커버냐 소프트커버냐. 수많은 노트를 써본 경력 덕분에 장단점을 누구보다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포켓사이즈 : A6정도 사이즈가 된다. 핸드폰보다 조금 큰 사이즈이기 때문에 펜 하나랑 작은 숄더백에도 쏙 들어간다. 그래서 산책을 갈 때도 들고 다닐 수 있어서 좋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거나, 기획의 큰 그림을 그려야 할 때는 아숩다. 

•A5 사이즈 : 손바닥보다 더 큰 사이즈. 글과 그림을 정돈해서 기록할 때 이 사이즈가 딱이다. 하지만 내가 맨날 들고 다니는 무지의 작은 가방에 들어가지 않고, 무게가 더 나가다 보니 들고 다니는 게 조금 더 부담스럽다. 

•하드커버 : 사실상 간지가 나기 때문에 쓴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보존이 좋다. 내가 10년 전에 쓰던 몰스킨은 아직도 짱짱하게 나의 기록들을 지켜주고 있다. (이제는 만년필 필기감 때문에 로이텀으로 갈아탔지만) 하지만 무겁다. 

•소프트커버 : 가볍다. 가벼우니까 더 자주 들고 다니고 더 자주 들고 다니니까 더 자주 그리게 된다. 소프트커버는 하드커버에 비해 페이지수도 적은 편이라, 한 권을 다 썼다는 만족감이 큰 편이다. 하지만 가방에 넣다가 구겨지면 나의 마음도 좀 구겨진다.  


>>> 나는 포켓사이즈 하드커버 로이텀으로 정했다. 

체계적인 정리보다 언제나 들고 다닐 노트가 필요했고, 어디든 들고 가려면 내구성이 중요했다. 



2. 무인양품 연습장 

: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것. 


어제 코끼리를 한참 그리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정확한 형태를 이해하고 그리지 않은 상태에서 우연히 번지는 효과만 노리면 그건 옳은 방향이 아닌 것 같다. 얇은 펜 또는 연필로 섬세하게 그 형태를 제대로 익힌 다음, 우연이 주는 효과를 도모하는 게 맞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선생님이 나에게 해주셨던 수업이 생각났다. 오쏘 선생님. osso. 이탈리아어로 뼈대라는 뜻. 자기만의 모양대로 살을 붙여갈 수 있도록 탄탄한 뼈대를 함께 세워준다는 뜻. 몇 년이 흘렀지만, 그렇게 멋진 이름은 아직 보지 못했다.

 

선생님께 배운 건 참 많았다. 

그중에서 하나는, 나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그림뿐만 아니라 그림 스킬, 나다운 스케치, 무엇을 그리는지에 대한 관찰, 그리고 나의 인생을 되돌아보는 시간, 그리고 나의 의견을 쓴 글. 모든 것이 어우러져서 나를 만든다는 것. (집중 좀 하자. 이거 쓰다가 갑자기 숨고 등록까지 하다니… 산만하다) 그리고 양이 질을 만든다는 것을 가르쳐주셨다. 선생님의 숙제는 특별한 건 없었다. 일주일 동안 채워올 노트 한 권을 주셨을 뿐이었다. 그리고 글쓰기 숙제도. 그렇게 무작정 채우듯 노트를 채우는 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나는 그때 처음 알게 되었다. 중구난방이라고 생각한 내 노트도 어떤 경향성이나 로직이 있었고, 그걸 보다 보니 내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 더 들여다볼 수 있었다. 이 소중한 노트를 이걸로 채워도 될까? 하는 한가한 고민보다는, 와… 50장 언제 다 채우지? 하는 마음으로 노트를 대하는 것이 어쩌면 정답일지도 모르겠다. 하루에 10장은 채워야 하니까, 밀리면 이거 감당이 안되니까, 일단 손을 움직여 보다 보면 무언가 나왔던 것. 그걸 지금 다시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3. 노트북

: 이미지 서치 

그림을 그리려면 실물을 보고 그려야 한다. 그 형태를 제대로 익힌 다음에 추상이 있다. 이것은 나의 다짐이다! 그러므로 노트북이나 아이패드나 둘 중 하나를 들고 다녀야 하는데, 아이패드는 인간적으로 넷플릭스 봐야 하므로... 집에 두고 다니자. 가끔 아이패드 드로잉을 하고 싶을 때 바꿔서 들고 다니자. 사실 가방이 가벼워지면 이거 별로 안 무겁다. 


- 뺄 것 들 

•모닝페이지 노트 : 이건 눈 뜨자마자 집에서 쓰자. 밖에 들고 다니지 말자. 정신 차리고 쓰면 의미 없대. 

•눈사람 디벨롭 노트 : 이건 작업실에 두고 다니자. 

•아이패드 : 이건 집에 두고 쓰자. 유튜브 봐야지... 




딱콩!, 곰민정, 2023



내일부터 가벼운 어깨로 다시 시작! 

매거진의 이전글 느린 시간과 빠른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