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민정 Jun 03. 2024

작가의 하루는 어떻게 돌아갈까

그림책 작가가 되는 길 위에서 



이제 2년이 됐다. 

그림책을 하겠다고 회사를 그만두고 날마다 그림 그리는 일상을 보낸게 딱 2년이다. 

그동안 느꼈던 것들을 정리해본다. 


1. 나 이거 평생 하고싶다. 

2년동안 해본작가 생활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달팽이다. 초록 야채를 먹으면 초록 똥을, 빨간 야채를 먹으면 빨간 똥을 만들어내는 달팽이처럼 작가 생활도 끊임 없이 좋은 것을 보고, 끊임없이 무언가 만들어내는 연속인 것 같았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스스로를 조금씩 더 이해하게 된다. 


되게 힘들었는데, 또 되게 좋더라. 

나를 알아가고, 점점 더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 

이...렇게 좋은 게 있었어? 왜 사람들은 이거 안하지? 싶을 정도로 좋다. 

다만 아직 돈을 벌지는 못한다는 커다란 단점이 있지만서두...


2. 오래 버티는 게 장땡이겠다.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또 그린다. 계속 그리다보면 어쩔 수 없이(?) 그림은 늘고 만다.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다. 잘 그리는 수 밖에. 


나 이거 평생 하려면 돈을 벌어야하고, 돈을 벌려면 잘 해야하고, 잘 하려면 계속 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려면, 그림그리는 생활을 더 오래 하려면 지금 내가 고정으로 사용하고 있는 비용을 잘 정돈해서 줄일 수 있는 것들은 줄이고, 투자할 것들은 제대로 투자해야 이 생활을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사회에서 가장 큰 고정지출, 집에 대한 고민을 단단히 해야한다. 


3. 매일의 루틴을 세워야겠다. 

여러 작가들의 루틴을 들여다봤다. 

피카소의 루틴은 작업 시간이 너무 많아서 도오저히 내가 따라갈 수 없는 시간이었고 (또 그의 삶은 내가 지향하는 바가 아니다. 나는 행복한 가정 생활과 행복한 작업 생활의 양립을 원한다) 또 일주일에 하루만 일한다는 한 작가의 책을 읽고 그의 후속작들을 찾아보니 그 책이 처음이자 마지막 책이었다. 아. 일주일에 하루만 일하면 책... 한 권 내고 끝일 수도 있구나... 그건 싫다. 


하루키의 루틴이 많은 영감이 되었다. 

하루의 반은 아웃풋을 내는데, 하루의 반은 인풋을 채우는데, 또 틈틈히 산책과 운동을 한다. 

그의 일상을 생각하며 만들어본 나의 일과표. 

빡빡한 것도 같고, 느슨한 것도 같다. 

여튼. 일단 해보기로 한다. 

언젠가 후기와 함께 돌아와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공모전 지원했다 떨어진 이야기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