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려 Feb 15. 2024

내 삶을 만드는 경험의 근거

나는 어떤 사람인가?

곰곰이 생각해 보는 아침이다. 나는 어떤 사람이지?

갑자기 궁금하다. 나란 사람은 어떻게 보일까?

누군가가 나를 보고 판다는 하는 과정들의 결과물은 나란 사람의 존재가 경험의 근거로 만들어진 내 모습이다.

경험의 근거

근거란 무언인가?

어떤 일이나 주장 또는 의견에 그 근본이 되거나 또는 그런 까닭

논리적인 관점에서는 추리 내지 논증에서의 귀결에 대한 이유, 논거(전제)를 의미하며, 존재론적 관점에서는 어떤 사항, 사물의 사실존재 및 양상존재의 이유(원인)를 의미한다

내가 경험한 하나하나의 것들이 쌓여 내가 되었다.

젊은 날의 많은 경험치가 없었던 나는 마흔이 넘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긴 시간들이 내겐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물을 무서워하는 나는 수영을 시작했고

책을 읽지 않던 나는 책을 읽고

공부를 좋아하지 않던 나는 대학원을 갔고

배움에 대한 다양성이 없던 나는 온라인세상을 알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배움을 통해 성장을 했고

성장의 과정을 통해 아픔을 겪었고

그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나는 달리기를 한다.

나의 경험의 근거들은 나를 더욱 단단한 나로 만들어 주고 있다.

나의 마음에 강퍅함에 뿌려지는 다양함 경험들이 있다.

그 강퍅함은 경험이란 이름으로 나의 마음을 촉촉하게 만들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로 만들어준다.

불행감을 갖는 이유들은 다양하지만 행복을 얻는 이유는 한 가지라고 한다.

행복할 이유들을 많이 만드는 경험의 근거를 나는 만들고 있다.

오늘의 행복할 근거의 이유는 비가 내리던 날에 햇살이 비치는 따사로움이 나는 오늘의 행복경험의 근거를 만들어준다.

다양한 경험의 근거들 그 어떠한 것들은 나를 만들어주는 시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따뜻한 마음의 열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