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실 업무분장은 어떻게 할까?

[교행일기#18] 업무분장 A to Z

by 짱무원

안녕하세요, 짱무원입니다.


보통 유치원은 최대 3인, 초등학교는 4인, 중고등학교의 경우 많게는 5인 이상의 직원이 행정실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2인 행정실의 경우, 일하는 사람의 수가 적기 때문에 급여나 진급처리 등의 업무를 할 때 시간 소요가 적게 들지만, 행정실의 모든 업무와 잡일을 소수가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가짓수가 많게 느껴집니다.

반대로 5명 정도 일하는 큰 학교에서 일하면 맡는 업무 가짓수가 확 줄어들지만, 교사와 학생수가 많기 때문에 교사 얼굴도 다 못외울 뿐더러, 하나의 업무를 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하지만 업무가 익숙해지면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하는 동기도 있었습니다.


업무의 가짓수를 줄이느냐, 시간 소요를 줄이느냐. 이 두가지의 갈래에서 인사 내신을 쓸 때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저는 처음에 가짓수를 줄이는게 좋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시간 소요가 적은 학교에 와보니 이것 또한 좋은 것 같습니다. 어느게 딱 좋다, 안좋다를 말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성향에 맞춰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단설유치원과 병설유치원을 포함한 초등학교에서 일하는 동기, 혹은 중고등학교와 교육청 등에서 일하는 동기와 대화해보면, 교장과 행정실장이 누구냐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저는 그동안 만나뵈었던 교장선생님, 실장님, 계장님들이 모두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다행히 인복은 좋은 편이구나 생각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주에서 인복이 좋다고 나와서 좀더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행정실 업무분장은 이처럼 영향을 주는 요소가 너무 많아 학교마다 다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회계 업무는 누구나 다 하기 때문에 평소에 메뉴얼 책자와 친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법에 근거하여 일해야하기 때문에 법령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드디어 금요일입니다. 주말은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갑니다.

오늘도 저의 브런치에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keyword
이전 17화올해의 마지막 달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