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me Jan 09. 2024

그와 나의 첫사랑 이야기

5년 연인의 첫사랑, 그리고 나의 첫사랑

그가 시선을 허공에 고정하고 아주 느리게 눈을 깜빡거리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불을 끄고 나란히 누운 채 어둠 속에서 그의 옆모습을 본다. 나는 그의 사랑 이야기에 빠져든다.


나의 애인은 첫 만남에서 첫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해줬다. 평범한 나의 연애사와는 다르게 꽤 드라마틱한 연애사라 반신반의하며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나는 과거의 연애담을 누구에게도 말한 적 없었는데, 몇 시간 전에 처음 만난 그에게는 이야기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애인을 아직 잊지 못했고 그를 언젠간 꼭 만날 것만 같은 기분이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 어쨌든 내 말문을 트게 한 그가 신기했고 어쩐지 편안한 사람이라 생각해 만남을 이어갔다. 그와 연인이 된 지 5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그 이후로 여느 연인들처럼 과거의 연애사는 금기어로 치부하거나 간혹 농담의 소재로 유쾌하게 활용했다. 하지만 실은 그와 장기간 연애를 하면서도 첫사랑의 기억을 수천 번이고 떠올렸는데, 이건 내가 그에게 말할 수 없는 유일한 비밀이었다.  


어느 날 밤, 첫사랑에 대해 진지하게 다시 물은 건 나였다. 요즘 들어 처음 사귀었고, 가장 사랑했던 나의 첫사랑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아서였다. 거의 잊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서 절망스러웠다. 첫사랑에 대해 농담 삼아 물으면 시치미 떼는 얼굴을 하는 이 놈도 분명 그런 적 있겠지, 싶었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죄책감을 씻어 보려는 요량이었다.

그의 첫사랑은 너무 아팠다. 큰 아픔을 준 사랑을 그는 절대 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분명 질투를 할 것 같았는데, 내가 느낀 감정은 연민이었다. 가슴이 아파서 왈칵 눈물이 날 것 같았다. 그의 실수나 그녀의 잘못이 아니라 불가항적인 상황으로 인한 이별이었다. 사랑하는 동안에도 마음껏 사랑할 수 없었다. 자기 자신을 부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참아내야 했던 상황들, 그녀가 만남을 지키기 위해 감출 수밖에 없었던 눈물들.  어둠 속에서도 보이는 그의 깊은 눈과 목소리에서 그가 아직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현재의 남자친구를 옛 애인이자 첫사랑만큼 사랑하지 않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있었다. 그런 사랑이 이제 없다는 걸 최근에야 알아버렸다. 이 사실을 8년 동안 부정했다. 아니다, 그럴 리가 없다, 그렇게 모질게 보낸 그가 가장 사랑한 사람이었다니, 그건 안 될 일이야.

하지만 서른이 된 나는 이제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인정하고 나니 마지막 인사도 제대로 못했던 내가 생각나서 가슴이 아프다.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감정을 격렬하게 오랫동안 품었을 뿐이니까. 그리고 잊을 수 없는 기억과 감정은 특별히 잊을 필요가 없다. 그저, 헤어지던 날 밤의 기억으로 돌아가 눈물을 쏟는 첫사랑의 어깨를 몇 번이고 다시 끌어안을 뿐이다.


나는 애인의 기억으로 들어간다. 불이 꺼진 방 안에서 오랫동안 지워지지 않을 눈물 자국을 새기고 있는 그에게 다가가 이제 괜찮다고, 그를 꽉 안으며 함께 운다. 이 측은지심도 사랑임을 이제는 안다.

그리고 오늘 저녁에도 겨울바람에 차가워진 오랜 연인의 볼을 따뜻하게 매만져줄 것이다. 첫사랑을 천천히 떠나보내며.




작가의 이전글 마케터의 은밀한 제주도 책방 나들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