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좋은남편연구소 Nov 26. 2019

혼나는 것은 '칭찬을 받을 기회'입니다.

최근에 아내에게 자주 혼나는 부분은 제가 언제부턴가 아내에게 '일을 자연스럽게 시킨다'는 겁니다. 소파에 앉아서 책을 읽다가 무언가를 떨어뜨리면 '여보, 티슈 좀 주세요'하고, 식사를 하다가 '여보, 이것 좀 버려주세요'하고, 침대에 누워서 '여보, 문 좀 닫아 주세요.'... 말은 공손하고 예쁘게 하는데 일을 시키니 기분이 묘하다고 하더군요.


연애부터 결혼 초기까지는 아내가 일어나면 도와줄 거 있나 물어보고, 아내가 무언가 하고 있으면 대신하는 게 습관처럼 되어 있었는데 언제부턴가 아내에게 하나씩 부탁하기 시작하면서 그 범위가 커진 듯했습니다. 왜 그런가 생각해보니, 아이가 자라면서 아내는 엄마로 아이의 모든 요청과 부탁을 들어주는 사람이 되었고, 저도 모르게 아내를 보면서 '부탁을 들어주는 사람'으로 생각한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아내는 여전히 저를 보면서 '남편'으로 생각했는데 말이죠.


엊그제 아내가 '여보, 테이블에 있던 물건을 옮겼어요?'라고 묻더군요. 그래서 반사적으로 '피아노 위에 옮겨놨어요'라고 말했지만, 그 자리에서 일어나 아내보다 먼저 피아노에 올려놓은 물건을 다시 테이블로 옮겼습니다. 그러자 아내가 활짝 웃으며 "이런 빠른 반응! 훌륭해요. 고마워요."라고 칭찬을 해줬습니다


지적을 받는 부분은 아픕니다. 하지만 그 부분을 고치면 아내에게 바로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내에게 지적을 받고, 혼나는 일은 오히려 좋은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Small things often.


* 기회는 다시 옵니다. 마치 회전목마처럼 말이죠.

매거진의 이전글 웹툰<송곳> "서는 데가 바뀌면 풍경도 달라지는 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