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주차, 가장 오래된 기억 하나 떠올리기

기억 속 첫 장면을 소환하며 나의 뿌리를 찾는다.

by 운아당
KakaoTalk_20250912_234816431_01 (1).jpg



"과거는 역사이고 미래는 미스터리다. 오늘은 선물이다."- 에크하르트 톨레-


가장 오래된 기억 하나 떠올리기


사람마다 마음속에 가장 오래된 장면이 있다. 그것이 실제로 내가 경험한 기억인지, 아니면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이 자주 이야기해주어 기억 속에 자리 잡은 것인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내 안에 오래 남아 나의 인생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기억은 아주 어린 시절의 풍경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얼굴이나 목소리일 수도 있다. 혹은 작은 사건 하나가 오래 남아 있을 수도 있다. 어떤 기억은 따뜻하고 포근해서 미소를 머금게 하지만, 또 어떤 기억은 괴롭고 고통스러워 쉽게 떠올리고 싶지 않을 때도 있다.

하지만 오래된 기억을 떠올리면, 지금의 나와 아무 상관없는 과거처럼 보여도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것은 내 마음 깊은 곳을 형성해 온 씨앗 같은 것이다. 그 씨앗이 자라서 지금의 나를 만들었을 수 있다.

돌이켜 보면 오래된 기억은 단순한 과거가 아니라 지금의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그 속에는 내가 어떻게 사랑을 배웠는지, 무엇을 두려워했는지, 어디서 안정감을 느꼈는지가 담겨 있다. 그러니 떠올릴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장면 하나를 붙잡아 글로 옮겨보자. 그 순간, 나는 내 삶의 뿌리를 더 선명히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 코너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운아당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2019년 퇴직했습니다. 소중한 일상을 기록합니다. 나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합니다.

12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5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8화6주 차, 지금 내가 가장 원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