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좋은비 Aug 28. 2016

36. 이별에도 배려가 있다면



미루님에게 누군가 다가오는 사람이 생겼다는 소식에 진심으로 기뻤다. 하지만 인연이라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도 미묘한 것. 그 무엇보다도 '억지'라는 것이 통하지 않는 게 바로 연애이고 사랑이 아닐는지. 

관계를 '정리'했다는 차분한 미루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미루님에게도, 그리고 얼굴도 모르고 이름도 모르지만 미루님께 정성을 다 했던 그분에게도 더 큰 행복이 있길 기원했다. 


그런데 이별 이후 그분의 행동에 대해 듣고는 많은 생각이 들었다. 미루님과 함께 속해있던 그룹의 단톡방은 물론이거니와 카톡을 아예 탈퇴하셨다는 이야기. 

카톡을 탈퇴했다는 건 인간관계의 단절 선언이자 잠적이 아닌가. 


알고 있다. 그분이 얼마나 아플지. 갑작스러운 거절에 하늘이 무너질 듯이 아프고 힘들 것이다. 하지만 그런 자신의 슬픔을 나와 관계된 모든 사람에게 드러내고, 또 미루님께 드러내는 것에 대해서 (미루님의 친구인 나는) 못내 마음이 불편해졌다. 








대학교 때 사귀던 여자 친구와 헤어지고 참 힘들어하던 중에, 그 친구가 곧 나와 같은 공동체의 다른 남자 후배와 사귄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헤어짐의 아픔도 체 가시기 전이었는데, 그녀가 벌써 다른 사랑을 시작했다는 말을 들으니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말을 옮기기 좋아하는 친구들은, 나랑 헤어지기 전부터 이미 그녀의 마음이 그 친구에게 가 있었다고, 너만 몰랐던 거라고 얘기해줬다. 그것은 정말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이별이었다. 


그때는 싸이월드의 기세가 절정에 달하던 시기였다. 내 또래라면 누구나 지금은 이불킥 백번은 하고 싶은 글을 미니홈피의 다이어리에 올린 적이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참담한 마음을 - 공식적으로는 사적이지만, 결코 사적이지 않은- 다이어리에 아주 조금 풀어놓았다. 그리고 그 글을 보기 위해 내 미니홈피의 히트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참 유치하게도 통쾌한 마음을 느꼈던 것 같다. 


그런데 며칠 후, 나와 가장 가까웠지만 또한 단호했던 여자 동기가 이야기했다. 

그 글, 지우라고. 너 지금 정말 비겁하다고. 


어쨌든 당사자 모두가 같은 공간에 속해있는데, 내가 그렇게 공공연하게 그 두 사람을 비난하고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모두에게 좋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더군다나 내가 '남자' '선배'라는 위치에 있기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는 말이었다. 


만약 그녀가 그냥 그 글을 지우라고만 했다면, 어쩌면 몹시 불쾌하거나 납득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녀가 덧붙였다. 



"지금 네가 원하는 건 네 감정을 공동체 모두에게 드러내고, 그녀와 그 후배가 불행해지는 게 아니잖아. 우리가 보둠아 줄게. 아프다고 징징대는 건, 네가 의지 할 수 있고 너를 안아줄 수 있는 우리에게만 해도 충분해."





("쫌생이, 못난이."  /  "....나도 알아.")






이별에 쿨해지라는 얘기가 결코 아니다. 

관계를 정리한 쪽도, 거절을 당한 쪽도... 함께 있는 동안 진심을 다했다면 이별에 쿨해질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이별의 시간은, 내 마음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가혹하고도 잔인한 때이다.



다만 몇 번의 사랑만큼이나 몇 번의 이별을 경험해보니 그런 생각이 든다. 


이별에도 배려가 있다면,


그것은

최선을 다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죽을힘을 다해서, 괜찮게 지내는 것. 



슬픔은, 각자가 감당해야 할 몫으로 벅차지 않은가. 

아픔을 드러내는 것은, 여전희 내가 믿고 기댈 수 있는 사람들이면 충분하지 않은가. 






-


브런치북 대상 출간, <서른의 연애>




매거진의 이전글 35. 엄마와 고구마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