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호 Apr 19. 2024

아마존 업무에 2명이나 필요하다고?!

해영미로 12화

저는 얼마 전까지 아마존 업무를 한 동료 분과 수행하여 왔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업무는 제 동료 분께서 수행해 주시고, 전반적인 운영 업무는 제가 수행하여 왔습니다.


같이 하시던 동료 분께서 회사를 떠나게 되셔서, 저만 남았는데, 충원 관련 이슈가 있을 때, "아마존 업무를 2명이나 한다고? 도움을 주는 대행사도 있는데?"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대행사가 다 해주는 것 아니야?"


"당연히 아닙니다."


라고 대답해주고 싶었지만, 어떤 분이 정확히 어떤 의도로 이야기하셨는지, 직접 말씀을 듣지 못해서 제 대답을 들려드리지 못했습니다.


아마존은 미국 플랫폼이기에 아마존을 운영하는 것은 미국 수출 업무를 하는 부분과 동일합니다.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MoCRA 미국 화장품 규제 현대화 법에 대비 제품 등록을 해야 하는 부분은 물론이거니와 매 출고 서류 업무, 재고 확보, 제품 정보 관리, 전략 설정, 손익 관리 등은 기본 관련 아마존 수금 및 채권 관리 업무, 회사 내부의 ERP 상 매출, 수금 등록 관리까지 대행사가 해줄 수 없습니다.


마케팅 업무 또한 브랜드 콘셉트 및 미국 시장에 맞는 전략에 대해 늘 고민하고, 트렌드를 맞춰야 합니다. 이 부분의 키를 잡고 가는 것도 브랜드 회사 인원이 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즉 아마존을 운영하는 것은 미국이라는 큰 나라의 온라인 시장 전체를 맡아야 하는데, 하물며 국내 온라인의 경우를 역으로 예를 들어 여쭤보고 싶습니다. 한국 같이 내수 시장이 작은 나라에서 각 회사마다 얼마나 많은 인원들이 국내 온라인 업무 및 마케팅을 수행하고 계신지, 적어도 2명보다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 대행사 없이 직접 판매해야 한다면 몇 명이 최소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아마존 셀러 센트럴 혹은 큐텐 큐에스엠을 조종할 수 있는 인원 적어도 1명, 브랜드를 아마존에서 이끌어가는 운영 인원 1명, 마케팅 인원 1명, 현지에 맞는 상세 페이지 등 콘텐츠를 담당하는 웹디자이너 1명, 제품 사진은 외주 스튜디오에 맡긴다고 보고 제외하겠습니다. 물류 및 현지 법령, 규정, 회사 ERP  담당 인원 1명 등 다시 말해 1개의 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효율적으로 본다면, 브랜드 운영 인원, 웹디자이너, 물류 및 법령 규정, ERP 담당 인원을 각 1명씩 두고, 각 어카운트 별로 운영, 마케팅 인원을 증원해 간다면, 한 사업본부가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

각 플랫폼 별 인원

AMAZON 셀러 센트럴 운영 1명, 마케팅 1명

Qoo10 QSM 운영 1명, 마케팅 1명

공통 인원

브랜드 운영 1명 : 제품 in & out 관리, 브랜드 운영 방안 모색 등

웹디자이너 1명

물류 및 ERP 어드민 인원 1명


아마 대략적인 인원이며, 세밀하게 운영하고자 한다면, 더 많은 인원 투입이 필요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예전 모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쇼핑몰 운영하는데, 집에서 대충 사진 찍어 올리고, 물건이 팔려 성공한다는 설정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해외 온라인, 2명으로 대충 운영하시고 성공을 바라시겠습니까?

이전 11화 이름도 잘 지어야 물 건너간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