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이즈 Jun 03. 2022

긴장과 이완

자연 호흡

긴장과 이완】 【10부】



10.

노인이 잠시 침묵했다. 그리고 다시 말했다.


“이제부터 이야기하는 내용은 자네가 실생활에서 실제로 해보면 아주 많은 도움을 얻게 될 거야. 앞에서 말한 내용은 전부 잊어버려도 좋아.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를 잘 듣고 실천해보길 바라.


우선 현재 자네 스스로 긴장하고 있는지 아니면 이완하고 있는지를 한 번 살펴봐.”


내가 잠시 내 몸을 관찰하고 말했다.


“음.. 조금 긴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노인이 말했다.


“그래. 내가 보기에도 자네가 조금 긴장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

숨을 한 번 쉬어봐. 어디까지 숨이 가는 것 같아?”


내가 말했다.


“글쎄요. 가슴까지 닿는 것 같아요.”


노인이 말했다.


“그럼 이제 이렇게 해봐.


우선 오른손 주먹을 가볍게 쥐고, 손을 올려서 자네 자신의 코 앞에 가져가 봐.”


내가 오른손 주먹을 가볍게 쥐고 주먹 쥔 손은 코 앞에 두고 말했다.


“이렇게요?”


노인이 말했다.


“그래 그렇게. 잘했어.


자 이제 눈을 감고 숨을 세 번 쉬고 눈을 떠봐.”


내가 말했다.


“네. 와~~ 숨이 배까지 가는데요.”


노인이 웃으며 말했다.


“그렇지? 긴장된 몸도 많이 이완되는 것 같진 않아?”


내가 말했다.


“네. 뭔가 생각도 떠오르지 않고 오로지 숨과 제 몸의 감각들에 집중하게 되는 것 같아요.”


노인이 말했다.


“그래. 바로 그거야.”


내가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말했다.


“그런데 이게 다예요?”


노인이 말했다.


“응, 이게 다야. 시간이 나면 가끔 한 번씩 주먹을 코 앞에 두고 숨을 세 번 쉬는 거야. 그렇게 하면 긴장이 많이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야.”


내가 시큰둥한 목소리로 말했다.


“이렇게 간단한 것을 알려주시려고 그렇게 많은 이야기를 하신 거예요?”


노인이 미소 지으며 말했다.


“그래. 쉽고 돈도 안 들고 아주 간단한 것이야.


그런데 효과는 아주 좋지. 자네는 뭔가 대단하고 신비한 어떤 것을 바랐는지도 모르겠지만, 우리는 긴장할 수 있는 능력도 이완할 수 있는 능력도 이미 다 갖추고 있어. 그저 너무 많은 생각, 감정, 기억 등에 휘말려 실상에 대해 잊어버리고 있을 뿐이야.


깊은숨을 쉬는 그 순간 우리는 ‘생각, 감정, 기억 등’ 따위를 잊고 숨 그 자체가 될 수 있어.


또한 그 숨은 우리가 어린 시절 쉬었던 바로 그 ‘자연 호흡’이고, 소위 ‘단전호흡’인 거야.


알겠어?”


마침】

작가의 이전글 긴장과 이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