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UN Nov 26. 2021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꾸준히 하기’

나도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일을 하고 일을 그만두고,

일기와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깨달은 점이 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

어쩌면 가장 어려울 수 있겠다는 것이다


학창 시절에는 일찍 일어나는 게 습관이었고,

지각하지 않는 게 법칙 같았지만 성인이 되면서

습관과 법칙은 하나씩 무너져갔다


내가 이뤄놓았던 것들은

내가 아니라 부모님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었고

그 노력으로 만들어진, 굳어진 것이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이 되면서부터

지각이 잦아졌다

아침형 인간인 줄 알고 살았던 나는

저녁형 인간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도착은 누구보다 빠르게 했던 나는

어느새 지각쟁이가 되어있었다


어쩌면 이게 정말 내 모습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스무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온전한 나의 것을 만들어 나가기 시작한 것 같아

무서웠던 날들이 많았다


그리고 지금은 사회생활을 어느 정도 하다 보니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는 사람들이 대단해 보인다

나는 한 곳에서 짧으면  6-10개월,

길면 1년 반 정도가 최대로 머무는 기간이었다


가까운 어른인 부모님만 보더라도

한 곳에서 하나의 일을 20년간 해오셨다

그 꾸준함은 내가 따라잡기에 너무 어려운 일이었고,

어떻게 그렇게까지 성실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

존경스럽기도 신기하기도 했다


나는 한 번쯤, 한 번 만은, 한 곳에서

3년 정도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막연히 든다.

'아, 3년 정도 일해보니 무슨 기분인지 알 것 같아'라는

생각을 해보고 싶다.

10년, 20년이 어렵다면 3년이라도 하나의 일을 하면서

그 꾸준함의 맛보기를 누려보고 싶다


'나도 꾸준함이 있는 사람이었지'

 '나라고 할 수 없는 일은 아니지'라는

생각이 들도록 말이다.


짧게 회사를 옮겨 다니는 일이 잘못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저 한자리에 계속 머물고 있는

사람이 되고 싶고 느껴보고 싶을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의 리틀포레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