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3. 퇴근 후에도 나를 괴롭히지 않기로 했다

나를 소진하지 않고 오래 버티는 법

by 그래도한나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조급함, 불안, 비교, 피로감이 쌓이면서 나 자신을 의심할 때가 많다. 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인으로서 더 단단한 마음을 가지기 위한 10가지 조언을 정리해 보았다


1. 나를 부정하지 말고 나를 사랑하라


장점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없다. 다만 자신의 장점을 부정하는 사람은 많다. 나 역시 늘 “이걸로 충분할까?” 고민하고 의심할 때가 많았다. 하지만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회사에서도 자꾸 남과 비교하고 초라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더 키우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천천히 가꾸면 된다. 남들보다 부족한 점을 찾느라 애쓰지 말고, 내 안에 있는 좋은 것부터 봐주자.


2. 마음이 조급하다고 해서 비는 시간을 억지로 채우지 말자


시간을 헛되이 보내는 것 같아 불안할 때가 많다. 그래서 자격증 공부를 하고, 네트워킹을 하고, 자기 계발을 하고… 하지만 그렇게 빡빡하게 살아도 여전히 불안하다. 왜일까?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는 것보다 중요한 건 마음의 여유다. 억지로 강박적으로 시간을 채우기보다, 내 몸과 마음이 쉬어갈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해 주자. 오히려 그게 더 생산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다.


3. 조언을 가장한 평가에 흔들리지 말자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너 이렇게 하면 안 돼’라는 조언을 많이 듣게 된다. 하지만 조언을 가장한 평가가 항상 정답은 아니다. 타인의 경험은 어디까지나 그 사람의 선택과 관점에서 나온 것일 뿐, 모든 사람이 같은 길을 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적당히 걸러 들으며 나에게 필요한 부분만 취하자.


실천 TIP

- 조언을 들었을 때 바로 반응하지 말고, 하루 정도 숙고한 후 필요한 것만 수용하기

- 내 의견과 경험을 더 신뢰하는 연습을 하기


4. 인생에는 타이밍이 있다. 남의 빠른 성공에 불안해하지 말자


친구나 동료가 빠르게 승진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잡는 모습을 보면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인생에는 각자의 속도가 있다. 빠른 것이 항상 좋은 것도, 늦은 것이 나쁜 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 위치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이다.


실천 TIP

- 비교할 대상이 아닌, 나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고 돌아보기

- 나는 내 속도로 가고 있다’라는 말을 스스로에게 반복하기


5. 너무 심각하게 인생 걱정하지 말고, 그 시간에 뭔가를 하자


미래에 대한 걱정은 끝이 없다. 그런데 걱정한다고 해결되는 게 있을까? 보통은 걱정만 하다 끝난다.

고민이 너무 많아질 때는 일단 무언가를 해보자.

책 한 장을 읽든, 운동을 하든, 작은 업무라도 먼저 처리하든. 걱정을 하느라 가만히 있는 것보다 뭔가를 하다 보면 생각도 정리되고 기분도 나아진다.


6. 나에게 의미 없는 사람들에게 의미를 부여하지 말자


관계에서 지칠 때가 있다. 노력해도 가까워지지 않고, 챙겨줘도 돌아오는 게 없고, 만날 때마다 에너지만 빨리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에게 계속 의미를 두고 애쓰지 말자.

나를 진짜 아껴주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집중해도 충분하다. 모든 사람에게 잘 보일 필요는 없다.


실천 TIP

- 내가 감정 소모를 하고 있는 인간관계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기

- 관계를 유지하는 데 ‘스트레스’가 크다면 자연스럽게 거리 두기


7. 몸이 건강해야 마음이 건강하고, 마음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 몸을 돌보지 않으면 결국 마음도 지친다. 반대로, 마음이 지치면 몸도 따라 무너진다. 건강한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직장인 생존 전략’이다.


실천 TIP

- 하루 30분이라도 몸을 움직이는 습관 들이기

- 업무 중에도 가볍게 스트레칭하거나, 한 시간에 한 번 자리에서 일어나기


8. 칭찬은 삶의 원동력이다. 남에게 하는 만큼 나 자신도 칭찬하자


칭찬받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런데 남에게 칭찬을 받으려고만 하면 늘 목말라진다. 그럴 바엔 내가 나를 먼저 칭찬하자.


“오늘 회의에서 잘했다.”

“이 정도면 충분히 성장했다.”

“지금까지 잘 버텨왔잖아.”


남들에게 바라는 만큼, 스스로에게도 따뜻한 말을 건네보자.


9.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면, 미련이 덜 남는다


인생은 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그때 최선을 다하면 미련이 남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과가 어떻든, 내가 할 수 있는 걸 다 했다면 그걸로 된 거다. 후회가 덜 남는 삶을 위해, 순간을 열심히 살아보자.


10. 모든 순간을 의미 있게 보내려 하지 말기


무조건 의미 있어야 한다는 강박, 사실 너무 피곤하다. 그냥 멍 때리는 시간도 필요하고, 아무것도 안 하는 날도 필요하다.

오히려 그런 시간이 있어야 더 오래 버틸 수 있다. 조급할 때는 명상을 해보거나, 가볍게 책을 읽어보자. ‘남는 시간을 뭔가로 채워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날 때, 진짜 여유가 찾아온다.


마지막으로 …


조급함에 휘둘리지 않고, 남과 비교하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가지는 것.

이게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나를 지키는 방법 아닐까?


오늘도 충분히 잘하고 있다.

그러니 너무 걱정 말고, 퇴근하자!


keyword
이전 02화02. 열등감을 원동력으로 만든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