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ndmer Mar 14. 2021

2장 :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 (롤모델 선정하기)


"시험이나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아닌 혼자만의 호기심으로 책을 읽는 것이 대체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될까 하는 고민이 될 때가 있다.


책을 읽는 사람보다 안 읽는 사람이 더 많은데 나는 왜 책을 읽고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오늘 하루 책 한 권 더 읽는다고 해서 변하는 것도 없는데 왜 독서를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많았다.


책을 읽고 삶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의 들고 서서히 독서에 대한 의욕이 사라질 때에 독서를 통해서 삶의 발전을 이루어 낸 사람들을 보면서 열정을 이어나갈 수 있었다.


결국 독서도 다른 분야와 동일하게 먼저 앞서간 사람들을 보고 나만의 롤모델을 선정하고 따라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독서를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리더로서 성장했다는 이야기를 찾아보았다.


앨런 머스크, 빌 게이츠, 정약용, 이덕무, 사이토 다카시 같은 사람들이 책을 통해서 자기 계발을 했고 책을 통해서 얻은 영감으로 꿈을 갖고 자신의 삶을 재탄생시킨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너무 거대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롤모델로 삼으면 비현실적인 것 같아서 주변에서 찾아보았다.


내 친구 A군은 공대를 나와서 같은 회사에 입사했는데 예전부터 나의 롤모델이었다.


A군은 월급을 받으면 일정 부분은 책을 사서 읽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친구였다.


그 친구는 업무적으로 뛰어났지만 그 외의 분야에서도 상당한 내공을 가지고 있었다.


회사에서 GWP(Great Work Place)라고 불리는 단합대회를 할 때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서 일정을 짜고 부서원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해주기도 했다.


여기에 사진도 잘 찍어서 회식 때에는 사진기를 가지고 와서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해주기도 했다.


개별적으로 회식을 할 때에도 다양한 지식을 뽐내면서 대화를 주도하기도 하는 만능 재주꾼이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재미있는 친구로 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자기 관리도 잘하는 친구로 인식되었다.


그 친구와 나의 차이는 나보다 독서를 오랫동안 해왔고 꾸준히 해왔다는 것이다.


주변에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을 보면서 독서가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을 거울 삼아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는 자세를 가질 수 있었다."



누군가는 일 년에 몇 백 권의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독서를 통해서 새로운 사업을 하고 대단한 성공을 거둔 사람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독서를 경쟁적으로 몇 권을 읽겠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는 것은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이고 발전을 위한 방법인데 누군가와 경쟁적으로 독서를 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취미 생활이나 어떤 여가생활을 할 때에 누군가와 함께 한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은 꽤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런 점에 있어서 독서는 누군가와 함께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취미활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 발전을 해봐도 독서모임을 나가서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는 공유하는 정도의 모임이 전부입니다. 결국 혼자서 하는 외로운 취미생활인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에 함께 해나갈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매우 행복한 일이 될 겁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독서를 한 지난 시간은 업무적으로 해외파견을 나간 때였던지라 주변에서 한국어로 된 독서모임을 할 만한 동료들이나 사람들을 만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독서 후에 누군가와 대화를 좀 해보고 나눔 같은 것을 하고 싶었지만 기회를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 대안으로써 독서를 하는 사람들의 책을 읽으면서 심리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다시 독서 열풍이 불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고 독서를 주제로 책을 내거나 유튜버를 하는 사람들도 알게 될 수 있었습니다.


일본은 우리보다도 독서광이 더 많았고 이들의 책을 한국어로 번역해주신 분들 덕분에 더 많은 독서광들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롤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갔고 그들의 책을 읽었고 이들처럼 나도 독서를 통해서 삶을 재정립해보고자 노력할 수 있었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일을 할 때에 동료가 있다는 것,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걸어가고 결과를 만든 롤모델이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됩니다.


그들을 보면서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언젠가 누군가의 롤모델이 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장 :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 (분야별로 독서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