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신웅 Aug 06. 2023

노을의 가르침

Self_Portrait. 2023년 8월 6일 일요일, 폭염.

하루하루 버텨내는 것만으로도 쉽지 않은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폭염’ 하나만으로도 벅찬데 최근에 발생하고 있는 끔찍한 소식을 접하며 정신 또한 육체만큼 힘들다. 잊지 못할 8월이 될 것 같다.     


이달에 많은 걸 다짐하고 계획했는데 고작 일주일 남짓 보내며 그 생각이 어리석었다는 걸 깨달았다. 8월은 어떻게든 버티고 견뎌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 아직 4주 정도 남았으니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남자. 살아남아야 뭐가 문제였는지 되돌아볼 수도 있고, 내가 뭘 잘못했는지 반성도 할 수 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그렇게 다시 희망을 품을 수 있다. 


최근에 유독 인간관계가 힘들었다. 날씨의 영향도 받은 것 같고, 올 한 해가 중반을 넘어가며 지나온 상반기를 돌아보니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해 자존감이 낮아진 것도 영향을 준 것 같다. 무엇보다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절망감이 세상을 향한 분노로 뒤틀리고, 이 분노를 표출하지 못하고 안으로만 삭히니 세상과 단절하고 싶어지는 욕구가 강해졌던 것 같다. 

정말로 그렇다. 지금의 폭염을 불러온, 우리가 저지른 ‘기후위기’에 맞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지만 적절한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또한 이 문제를 크게 받아들이지 않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보니 무력감이 커진다. 그 무력감이 분노로 이어진다.      


찾아야 한다. 어떻게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이 목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내 고민도 깊어 간다. 결국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는데 과연 언제가 될 것인가?

시기를 정하는 문제가 요즘 내 최대 고민이다.


암튼, 이렇게 계속 살 수는 없다. 내 힘이 미약하더라도 이렇게 속수무책으로 무책임하게 살 수는 없다.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면 쉽지 않더라도 더 고민하고, 더 노력해서 내가 있어야 할 곳을 찾자. 용기를 내자.




어제는 저녁 한강공원을 산책하며 오랜만에 멋진 노을과 일몰을 감상했다. 그 풍경을 바라보며 결국, 이 또한 지나간다는 깨달음을 얻었고, 그 순간에는 마음의 평온을 되찾았다.

그래, 지금의 위기 또한 언젠가는 지나갈 것이다. 그날을 기다리며 버텨내자. 그리고 버티는 동안 최선을 다해 내가 할 일을 하자.      


오늘부터 다시 시작하면 된다. 

시작하자.     


고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되돌아보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